中, 일부 美수입품 추가관세 면제 연장…"협상 위한 선의"
중국이 미중 무역전쟁 과정에서 미국산 제품에 부과한 추가관세 일부에 대한 면제 기한을 연장하기로 하면서, 중국 일각에서 양국 간 협상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8일 중국 재정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전날 희토류 광석과 의료용 소독제 등 79개 미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관세 면제 기한을 18일에서 12월 25일로 연장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미중 양국은 일부 상대국 제품에 대한 추가관세 면제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조치 역시 그러한 범위 내에서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전문가 의견을 인용해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회담 가능성을 시사하는 상황에서, 이번 조치는 중국 측이 선의를 보이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앞서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지난 5일 파이낸셜타임스(FT) 주최 포럼에서 "아직 (중국 카운터파트를) 만나지 못했다.

만남을 고대하며 가까운 시일이길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에서 "중국 측도 관련 소식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면서 "양측은 마땅히 상호존중과 평등의 기초 위에서 대화로 서로의 합리적 관심사를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은 17일 유럽연합(EU)과 공동성명에서 "중국처럼 무역교란(trade-distorting) 정책을 지지하는 국가에 책임을 묻는 데 협력할 수 있다고 합의했다"면서 여전히 중국에 대해 강경 목소리를 내는 상황이다.

쑹궈여우(宋國友) 푸단(復旦)대 미국연구센터 부주임은 "추가관세 면제 연장은 정기적인 절차지만, 이를 계속 연장하는 것은 미중 무역관계에 대한 중국의 입장과 성의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미중 경제 현안을 해결하고 향후 양자 소통을 위한 긍정적인 논의환경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가오링윈(高凌云)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미국이 강경발언을 하지만) 미국이 중국보다 관세문제 해결에 대해 더 염려하는 것 같다"면서 "관세가 (소비자물가 급등으로 이어져) 미국 생산자·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만큼 미국이 서두르고 있을 수 있다"고 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