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모리대 졸업식 연설서 "유색인종, 기저질환으로 코로나19에 더 취약"
졸업생들에 인종차별 해결 노력 동참 호소
파우치 "인종차별이 코로나 감염 영향…차별 해소해야"
앤서니 파우치 박사(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피부색에 따른 사회경제적 격차가 건강의 불평등을 불러일으킨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고 지적했다.

백인보다 흑인 등 유색인종이 비만, 당뇨 등 기저질환을 더 많이 갖고 있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더 취약하다는 것이다.

파우치 박사는 16일(현지시간) 애틀랜타주의 에모리대 졸업식 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졸업생들에게는 인종차별 등 사회적 폐단을 해결해달라고 당부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워싱턴DC에서 웹캠을 통해 화상으로 연설한 그는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의 실패를 드러나게 했다"면서 인종차별의 영향이 흑인, 히스패닉, 아메리카 원주민(인디언)들의 건강에 해악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소수인종 사람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노출 위험이 높은 필수직군에 종사한다면서 "이들은 고혈압, 당뇨, 비만, 만성 폐 질환 같은 기저질환 때문에 바이러스에 노출시 감염 위험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기저질환 중 인종적 결정요인이 있는 것은 거의 없다"면서 "대부분은 적절한 식단, 의료서비스 이용 등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과 관련이 있다"고 강조했다.

파우치 "인종차별이 코로나 감염 영향…차별 해소해야"
그러면서 "사회가 정상화되면 감염병(코로나19)이 유색인종의 입원율과 사망률을 특히 더 높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파우치 소장은 아울러 "사회적 분열은 팬데믹에서 나쁜 영향을 준다"면서 "바이러스가 우리의 적이 된 시점부터 우린 서로 불화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졸업생들에게는 "사회적 폐단을 수정하는 데에는 수십 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면서 그런 노력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파우치 박사는 이날 에모리대 총장 메달을 받았다.

이 메달의 역대 수훈자는 지미 카터 전 대통령,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 등이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