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10개국 구상 적극 움직여야"…"한미, 북핵 CVID 재확인 필요"
황교안 "한국, 쿼드 참여 넘어 5각 동맹 '펜타' 추진해야"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는 7일(현지시간) 한국이 '쿼드 플러스'에 참여하고 나아가 한국까지 포함한 5각 동맹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전 대표는 이날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우선순위 재정비:인도태평양 세기의 한미동맹'을 주제로 개최한 화상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정치활동을 재개한 황 전 대표는 지난 5일 CSIS 초청으로 미국 방문길에 올랐고 미 조야 인사들을 두루 접촉한 뒤 12일 귀국한다.

황 전 대표는 이날 "규범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지향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협의체인 쿼드는 대한민국이 지향하는 가치에 부합한다"며 "한국은 쿼드 플러스에 참여해야 하고, 나아가 5각 동맹 체제인 '펜타'로의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쿼드(Quad)는 미국, 일본, 인도, 호주 등 4개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꾸린 협력체로, 미국은 이를 '쿼드 플러스'로 확대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의 동참을 바란다는 관측이 연이어 나온다.

황 전 대표의 발언은 쿼드 플러스 참여는 물론 기존 쿼드 4개국에 한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숫자 5를 뜻하는 '펜타'(penta)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뜻을 담은 것으로 보인다.

그는 쿼드에 대한 중국의 견제를 의식한 듯 "제3국이 이에 대해 간섭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을 넘어서 비상식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민주주의 10개국'(D10)과 같은 자유체제 구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D10은 영국이 주요7개국(G7)에 한국과 호주, 인도를 더해 제안한 구상이다.

황교안 "한국, 쿼드 참여 넘어 5각 동맹 '펜타' 추진해야"
황 전 대표는 북핵 문제에 대해 "전략적 안목으로 일관성 있게 제재와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면서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 가능성을 언급한 뒤 한미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CVID)를 최우선 목표로 재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의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해 "헌법에 비춰봐도 위헌적일 뿐만 아니라 인류 보편적 가치와 상식으로 보더라도 비상식적"이라고 비판하고 "한국 내에서도 철저히 그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현 여권에 각을 세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