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현지 직원 채용 금지해 불가피"…러, EU에 8명 입국금지 보복

최근 들어 '신냉전' 수준의 갈등을 겪고 있는 미국·유럽연합(EU)과 러시아가 맞보복식 외교전을 이어가고 있다.

미-러 외교전은 상대국 국민에 대한 비자 발급 제한으로까지 번졌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모스크바 주재 미국 대사관은 30일(현지시간) "5월 12일부터 (대사관의) 영사 서비스를 최소화해 미국 시민에 대한 긴급 서비스와 (러시아인에 대한) 유효 기간이 끝난 이민 비자, 생사의 문제가 걸린 이민 비자 발급 업무만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서방 외교전 어디까지?…미 대사관 "러시아인 비자발급 제한"
그러면서 이민 비자 이외의 비자 발급 업무는 중단된다고 덧붙였다.

미 대사관은 이 같은 영사 서비스 축소가 지난 23일 러시아 정부가 모스크바 주재 미국 대사관에 현지인(러시아인 혹은 제3국인) 고용을 금지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미 대사관은 러시아 측의 제재로 대사관 내 영사과 직원 수가 75%나 줄어들게 돼 일반 비자 발급 등의 영사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앞서 지난 23일 비우호적 행위를 한 국가의 러시아 주재 대사관이 러시아인들을 현지 직원으로 고용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한 바 있다.

비우호국가 명단에는 미국이 1순위로 포함될 것이라고 알려졌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미국 공관의 영사 서비스 축소와 비(非)이민비자 발급 중단 발표를 비난하고 나섰다.

외무부는 "미국 대사관에는 (모스크바 현지에서) 고용한 400명의 러시아 직원을 제외하더라도 미국 외교관 여권과 공무 여권을 가진 직원 280명이 남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미 대사관에 할당된 전체 외교관 수가 455명이니만큼 줄어든 인원을 미국에서 부임할 외교관으로 채우면 정상적 영사 업무에 문제가 없다고 지적했다.

외무부는 역시 최근 몇 년 동안 직원 수가 크게 줄어든 미국의 러시아 영사관들은 미국인들을 위한 비자 발급 업무를 예전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 외무부는 또 이날 유럽연합(EU)이 지난달 취한 러시아인 입국금지 제재에 대해서도 보복 조치를 취했다.

외무부는 "3월 2일과 22일 취해진 6명의 러시아인에 대한 EU의 입국금지 조치에 대한 대응으로 8명의 EU 회원국 국민 및 EU 공식 인사들에 대해 러시아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입국 금지 대상에는 프랑스, 독일, 스웨덴,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등의 국민과 다비드 사솔리 유럽의회 의장 등이 포함됐다.

러-서방 외교전 어디까지?…미 대사관 "러시아인 비자발급 제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