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국가안보·국익 보호 위한 것"
대만, '반도체 인재유출 우려' 중국업체 일자리 광고 금지
대만 정부가 중국으로의 반도체 분야 인재 유출을 우려해 채용정보 사이트에 중국 업체의 구인 광고를 받지 말도록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30일 대만중앙통신(CNA)에 따르면 대만 노동부는 최근 중국 업체들의 대만 내 구인활동에 채용정보 사이트가 이용되는 것 등을 막기 위해 관련 법 적용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만 정부는 채용정보 사이트에 보낸 공지에서 "미국과 중국 간 기술전쟁이 중국 반도체업계의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면서 "이 때문에 중국이 자국 반도체 공급체인 구축을 위해 대만에서 기술을 훔치고 인재를 빼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대만 반도체 업계의 숙련된 전문인력이 중국 업체들의 타깃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최근 몇 달 새 중국이 전략적 중요성을 띤 다른 업종에서도 대만 인재 영입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게 대만 정부의 판단이다.

대만 노동부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업체의 대만 내 구인광고나 구직중개는 이미 불법이지만, 과거에는 해당 규정을 느슨히 적용하다가 이번에 중국 측의 움직임에 대응해 강력히 집행하기로 한 것이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중국 업체의 대만 내 불법 구인광고는 10만~50만 대만달러(약 400만~2천만원), 구인 중개행위는 5만~500만 대만달러(약 200만~2억원)의 벌금을 물게 될 수 있다.

대만의 중국본토 담당기구인 대륙위원회는 이번 조치에 대해 "대만의 국가안보와 국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