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당 대표 자격으로 출석…전임 주마 대통령 당시 부패상황 진술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 부패 조사위서 '이례적' 증언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독립적인 부패 조사위원회에 출석해 전임자 제이콥 주마 대통령 당시 국정농단 상황에 대해 증언했다.

현지매체 eNCA방송 등에 따르면 라마포사 대통령은 이날 요하네스버그 브람폰테인에 있는 이른바 '존도 국정농단 조사위원회'에 나왔다.

이날 라마포사 대통령은 집권당인 아프리카민족회의(ANC)의 현 대표 자격으로 출석했지만, 현직 대통령이 부패조사위에 나온 것은 이례적이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남아공의 부패가 뿌리 깊다면서 과거 백인정권의 아파르트헤이트(흑인차별정책) 자체가 부당하게 국가의 자원을 소수에게 배정한 전형적 부패라고 지적했다.

이어 1994년 흑인 민주정권이 들어선 이후에도 국가기관, 민간부문 할 것 없이 부패가 계속됐다고 말했다.

이날은 27년 전 첫 전 국민 민주 투표가 이뤄진 '자유의 날' 국경일 다음날이다.

그는 특히 부패 연루 혐의로 2018년 2월 축출된 주마 전 대통령의 재임 당시 부통령(2014∼2018년)으로 있었다.

당 부대표로는 2012년부터 재직했다.

그는 부패 문제가 일찍이 2011년부터 나타났다면서 "ANC의 분파주의가 부패 문제를 낳았다"고 설명했다.

왜 ANC가 부패 관행에 단호히 대처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는 "국정농단 시기 권력 남용과 자원 횡령에 대해 더 많이 할 수 있었고 해야 했었다"라고 답했다.

아울러 "이 자리에 변명하거나 방어할 수 없는 것을 옹호하려고 나온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일부 국유기업 이사진 임명과 관련해 시스템 실패가 있었다고 시인했다.

일각에선 정계 진출 전 노동운동가에서 대기업가로 변신한 라마포사 대통령도 부패 혐의에서 전적으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자신의 부패 혐의를 부인해온 주마 전 대통령은 2019년 조사위에 잠깐 출석하고는 이후 소환에 응하지 않아 구속 위기에 놓여 있다.

주마 전 대통령의 부패 스캔들과 엮인 인도계 재벌 굽타 가문 3명 등에 대해 지난 26일 영국 정부는 해외 부패 처벌법에 근거한 런던 금융시장 내 돈세탁 방지를 위해 여행 금지 및 자산 동결 등 제재를 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