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짓눌려 괴로워하는 영상 그대로 상영
"정서적으로 큰 트라우마 겪을 수 있어"
플로이드 살인 장면 보여준 미 교사 "재판 배우게 하려고"
미국 한 고등학교에서 수업 시간에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경찰에 의해 목이 짓눌려져 숨지는 장면을 학생들에게 보여줬다가 거센 후폭풍이 일고 있다.

5일 미 ABC 방송에 따르면 텍사스주 댈러스시 체다힐 고등학교의 한 교사는 최근 1학년 커뮤니케이션 수업시간 중 지난해 5월 플로이드를 살인한 혐의로 기소된 백인 남성 데릭 쇼빈 전 경찰관에 대한 재판 영상을 틀었다.

지난 1일 미네소타주 헤너핀카운티 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는 검찰과 변호인이 제출한 영상과 사진 등 여러 증거가 공개됐는데, 플로이드가 쇼빈 전 경관의 무릎에 짓눌린 채 "숨을 쉴 수가 없다", "엄마"를 외치며 9분 동안 괴로워하는 장면도 포함돼 있었다.

뒤늦게 이런 사실을 알게 된 학부모들은 해당 장면을 본 많은 성인도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면서 동의 없이 수업 중에 문제의 영상을 보여줬다고 반발했다.

한 학부모는 해당 교사에게 편지를 보내 "아이들에게 플로이드의 살인 장면을 교실에서 TV로 보게끔 강요하고 아무 일 없었다는 듯 행동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항의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어떠한 정신과적인 지원 없이 학생들이 알아서 감정을 조절하도록 내버려 뒀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담당 교사는 "학생들이 실제 재판 배심원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려던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여러분 자녀들이 매일 실제 재판에 관심을 가질 것이고, 검찰과 변호인 양쪽이 제출하는 증거를 경청하고 주의 깊게 배우게 하려 했다"고 말했다.

플로이드 살인 장면 보여준 미 교사 "재판 배우게 하려고"
체다힐 고교의 행정을 책임지는 학구(學區)는 진상조사에 나선 후 지난 2일 성명에서 "학교나 학구 관계자의 허가를 받지 않았다"면서 "교사에게도 관련 통지를 내렸으며 해당 수업은 취소됐다"고 발표했다.

체다힐 고등학교 교장도 "(플로이드) 재판을 학교에서 보는 것은 학생들의 연령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다"고 거들었다.

심리학자들은 플로이드가 죽는 장면을 다시 보는 것이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고, 직접 겪지 않았음에도 이를 보고 고통을 느끼는 '대리 외상'을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 전문가는 쇼빈의 재판에서 나온 일련의 시각 자료들이 인종차별 트라우마에 대한 감정을 되살릴 수 있다면서 특히 흑인들에게 정서적, 심리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