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프라와 교육 투자를 늘리기 위해 3조달러 규모의 ‘슈퍼 부양책’을 꺼낼 것으로 전해졌다. 1조9000억달러 규모의 코로나19 부양책을 처리하자마자, 그것도 시장에서 예상한 2조달러를 뛰어넘는 초대형 부양책을 추진하는 것이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증폭될 전망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언론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3조달러 규모의 부양책을 마련 중이라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주 부양책에 대해 보고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25일 열리는 취임 후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부양책 윤곽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구상하는 부양책은 크게 인프라 투자와 교육 투자로 나뉜다. 인프라 투자 법안엔 도로 교량 등 교통망 개선, 탄소배출 감축, 광대역 통신망 확충, 제조업 강화 등이 담긴다. 교육 투자 법안엔 유치원·커뮤니티칼리지(2년제 지역 전문대) 무상교육, 자녀 세제 혜택 연장, 유급휴가 확대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는 교육 투자에 대해 “경제적 불공정 축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분석했다.

NBC는 “바이든 행정부가 먼저 초당적인 인프라 법안을 추진한 뒤 (민주당 단독으로 법안 처리가 가능한) 특별조정 절차를 통해 나머지 법안을 처리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초대형 부양책 재원 마련을 위해 증세를 검토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때 법인세율 인상(21%→28%), 연소득 40만달러 이상 고소득층의 소득세 최고 세율 상향 조정(37.0%→39.6%) 등을 공약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부양책과 관련해 “논의 중”이라며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