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정권 걸쳐 NEC수장 역임 '바이든 경제교사' 진 스펄링, 부양안 책임자 발탁
바이든-해리스, 전국투어 세일즈도 돌입…부양안 성공 시행에 올인
클린턴·오바마 경제사령탑, 바이든표 코로나부양안 차르 맡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최근 서명을 마친 1조9천억 달러(약 2천165조원) 규모의 초대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부양안의 집행을 관리감독할 '부양안 차르(최고책임자)'에 진 스펄링(62)을 눈여겨보고 있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14일(현지시간) 두 명의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은 행정부 당국자가 스펄링의 발탁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인선 발표는 이르면 15일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스펄링은 민주당 정권인 버락 오바마,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 백악관에서 경제정책 사령탑을 연거푸 맡았던 인사로, 낙마한 니라 탠든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장 내정자 후임으로도 한때 거론되기도 했다고 폴리티코가 전했다.

중량감 있는 거물급 인사의 부양안 총괄책 발탁은 그만큼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부양안의 성공적 시행에 올인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스펄링은 클린턴 2기 행정부에 이어 오바마 행정부에 걸쳐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인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을 각각 역임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NEC 위원장에 기용되기 전에는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 자문역을 맡아 국제 금융위기 대응에 깊이 관여했다.

스펄링은 두 명의 대통령을 거치며 NEC를 이끈 유일한 인사라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는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핵심 경제 참모로 활동하는 등 바이든의 경제교사로도 불린다.

그는 적자 감소 방안을 둘러싼 과거 협상 과정에서의 역할을 놓고 진보진영과 마찰을 빚기도 했으나 코로나19 대응 및 경제 살리기를 위한 대대적 지출 확대를 찬성하는 쪽으로 선회하는 등 최근 몇 년 사이 좌클릭했다고 폴리티코가 전했다.

한 당국자는 로이터통신에 "연방정부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스펄링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없다.

그는 미국 국민에게 혜택이 확실히 돌아가도록 부양안의 실행을 책임질 최적임자"라며 "그는 복잡한 정책을 일하는 중산층 가정을 위한 손에 잡히는 결과로 변환시킨 실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스펄링은 확인 요청에 바로 응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1일 전날 하원의 가결로 의회문턱을 최종 넘은 코로나19 부양안에 서명했으며 이튿날인 12일 백악관 로즈가든 연설을 통해 법안 통과를 자축하고 부양안의 제대로 된 시행을 약속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도움이 여기에 있다'는 주제로 이번주부터 대국민 투어에 돌입하는 등 대대적인 부양안 세일즈에 나선다.

부양안에는 미국 가정 약 90%에 1인당 최고 1천400달러(약 160만원)의 현금을 지급하고 주당 300달러의 실업급여 지급을 오는 9월까지 연장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진보 성향의 경제정책연구센터 공동이사인 마크 웨이스브롯은 스펄링에 대해 "향후 수십 년간 이 나라의 미래를 결정할 정책 결정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펄링은 지난해 펴낸 '경제적 품위'(Economic Dignity)라는 제목의 책에서 국내총생산(GDP)과 같은 계량적 분석에만 의존하는 대신, 업무의 성격과 질을 강조하는 한편 사람들에게 그 의미와 안전에 대한 신개념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을 강조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바마 행정부 시절인 2009년 부양안 집행 당시 부통령으로서'부양안 차르'와 비슷한 역할을 맡은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