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아프칸에 탈레반과 고위급 평화 회담 개최 제안 서한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오는 5월1일까지 주둔 미군의 완전 철수를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블링컨, 아프간서 5월1일 미군 철수…평화협정 재가동 제안"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아슈라프 가니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아프간 현지 톨로뉴스를 인용해 AP 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군 철수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결정을 내려 진행됐으며, 현재 2천500명가량이 아프간에 주둔 중이다.

블링컨 장관은 교착 상태에 빠진 아프가니스탄 평화 협정의 재가동을 위해 아프간과 탈레반이 유엔 회의를 통해 협정을 논의토록 했다.

이 회의에는 미국과 러시아, 중국, 파키스탄, 이란, 인도 등 관련 당사국의 외무 장관도 참여하고 있다.

그는 또 아프간과 탈레반이 수주 내에 터키에서 고위급 회담을 열어 앞으로 90일간 물리적 충돌을 줄이는 방안을 논의토록 제안했다.

블링컨 장관은 서한에서 "미군이 철수한 후 미국이 아프간 정부군에 재정적 지원을 계속한다고 해도 상황이 악화하고, 탈레반이 급속히 영토를 되찾으려 할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의 제안을 신속히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미 국무부는 이 같은 톨로뉴스의 보도에 대해 확인을 거부했다.

국무부는 성명에서 "미국은 5월1일 이후 아프간 주둔 여부에 관해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현재 협상 중이다"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행정부에 아프간 평화 협정 문제는 가장 까다로운 외교 문제라고 AP 통신이 전했다.

미군이 아프간에서 철수할 경우 탈레반이 힘을 얻고 미국과 동맹, 또 아프간 민간인의 희생이 수포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2001년 9·11 테러 배후로 알카에다 수장 오사마 빈 라덴을 지목하고, 탈레반에 신병 인도를 요구했으나 거부당하자 동맹국과 합세해 아프간을 침공했다.

이후 아프간에 친미 정권을 수립하는 데 성공했지만, 탈레반의 저항으로 20년간 장기전으로 이어졌다.

"블링컨, 아프간서 5월1일 미군 철수…평화협정 재가동 제안"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