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사망위험 증가와 연관…학계 "30∼70% 더 치명적"
변이 80여개국 상륙…비상 걸린 미·유럽 방역규제 강화
영국정부 "코로나19 영국발 변이 치명률도 더 높다" 확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일으키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전파력이 더 강할 뿐만 아니라 치명률까지 더 높을 수 있다고 영국 정부가 확인했다.

1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영국 학계는 영국 정부가 지난 12일 발표한 후속 연구 결과를 근거로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B.1.1.7.)가 30∼70% 정도 더 치명적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영국 정부의 연구진은 영국 전역의 다수 데이터베이스를 끌어모아 기존 연구보다 큰 규모의 코로나19 감염자를 조사했다.

분석 결과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들은 병세가 중증으로 악화해 병원에 가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다른 코로나19 바이러스들과 비교할 때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입원과 사망 위험이 커지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작년 말부터 영국 일부 지역에서 급속도로 확산하기 시작해 우려를 불렀다.
영국정부 "코로나19 영국발 변이 치명률도 더 높다" 확인
영국 정부는 당시 변이 바이러스의 전염력이 기존 바이러스보다 최대 70% 강할 수 있지만 치명률을 높이지는 않는다는 초기 연구 결과를 밝혔었다.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이후 수 주 동안 강한 전파력을 확인하며 영국 전역에서 지배적인 변이가 된 것을 넘어 80여개국으로 확산했다.

세계 각국은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지에서 발원한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 때문에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유럽 국가들은 백신 접종을 시작했음에도 영국발 변이의 확산 위험 때문에 더 강한 봉쇄조치를 꺼내 들었다.

일부 유럽 국가는 영국발 변이를 의식해 마스크 착용 규제를 강화하기도 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가능하다면 천 마스크 2개를 겹쳐 쓰거나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했다.

불행 중 다행으로 일부 코로나19 백신은 영국발 변이에도 여전히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모더나,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등 제약사는 기존에 개발한 자사의 백신이 최신 변이 바이러스들에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영국정부 "코로나19 영국발 변이 치명률도 더 높다" 확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