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영TV "무법 행위 처벌돼야"…네피도서는 시위대 향해 물대포도 발사
승려·간호사 등도 거리시위 나서…총파업에 공무원·법조인·철도노동자도 동참
미얀마 군정, 강경대응 첫 시사…"해산 불응시 무력 사용" 경고(종합3보)
2021.2.8' />

미얀마 군사 정권이 8일 급속히 확산하는 쿠데타 항의 시위에 강경 대응을 처음으로 시사했다.

전역으로 확산하는 성난 민심의 불꽃과 군부의 총칼이 맞부딪칠 가능성이 커졌다는 우려가 나온다.

8일 외신에 따르면 국영TV인 MRTV는 이날 앵커가 읽은 성명에서 "정의,평화,안전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우리 국민은 무법 행위를 하는 이들을 거부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금지되고 제거돼야 한다고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안정과 공공 안전·법의 지배에 해를 끼치는 행동들에 대해서는 효과적 수단을 통해 법에 따른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영TV 성명은 항의 시위에 대한 군사 정권의 첫 입장 표명으로, 강경 대응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성명 발표 전후에도 이런 흐름은 감지됐다.

전날 미얀마 남동부 미야와디에서 경찰은 시위대를 해산하면서 고무탄을 발사했다.

거리시위 이후 첫 총기 발사였다.

정치범지원협회는 여성 한 명이 부상했다고 주장했지만, 상태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미얀마 군정, 강경대응 첫 시사…"해산 불응시 무력 사용" 경고(종합3보)
이날에는 수도 네피도에서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발사했다.

AFP 통신은 현장의 사진기자를 인용, 2명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국영TV 성명 발표 이후에는 역시 네피도에서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해산하지 않으면 무력을 사용하겠다"고 경고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현지 언론 방송을 인용해 보도했다.

군부의 무력 진압을 시사하는 '미확인' 사진도 현지에 퍼지고 있다.

SNS에는 양곤 고층빌딩 옥상에 경찰 저격수들이 배치된 모습이라는 사진이 올라왔다.

그러나 한 네티즌은 사진에 나온 '술레 파고다' 주변이 옛날 모습이라며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군부가 이런 사진들을 SNS에 확산시켜 공포를 조장하기 위해 인터넷 접속 차단을 해제했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현지 교민은 군 장갑차가 양곤에서 3시간가량 거리에 있는 타웅우 지역을 지났다는 사진이 SNS에 돌고 있다고 연합뉴스에 전했다.

총파업이 수요일까지 계속될 경우, 계엄령이 선포될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미얀마 군정, 강경대응 첫 시사…"해산 불응시 무력 사용" 경고(종합3보)
이런 가운데 쿠데타 항의 시위는 이날 미얀마 곳곳으로 확산했다.

공장 근로자들이 대거 파업에 참여한데다, '시민 불복종'에 앞장섰던 간호사들과 2007년 군정 반대 시위를 주도한 승려들은 물론 법조인·교사·철도노동자·소방관 등 다양한 직군이 저항 행렬에 동참했다.

최대 도시 양곤을 비롯해 네피도, 제2도시 만달레이까지 전국적으로 수만 명이 시위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됐다.

특히 군인들이 대거 주둔해 전날까지도 거리 시위가 없었던 네피도에서도 수천 명이 시위에 나섰다.

외신은 총파업 촉구에 근로자들이 적극적으로 호응하면서 주중임에도 시위대가 오전부터 급속하게 늘었다고 전했다.

양곤에서 가방 생산 공장을 운영하는 한국인 A씨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직원 1천여 명이 아침에 출근했다가 시위에 참여해야 한다며 단체로 휴가원을 내고 공장을 떠났다"면서 "바로 옆 중국인이 운영하는 공장도 마찬가지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미얀마 군정, 강경대응 첫 시사…"해산 불응시 무력 사용" 경고(종합3보)
근무를 거부하며 시민 불복종 운동을 주도한 간호사들도 근무복 차림으로 거리로 나섰다.

국립병원 간호사인 아이 미산은 AFP 통신에 "모든 정부 공무원들의 동참을 촉구하기 위해 이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또 승복을 입은 승려들이 시위대 선두에 서서 박수를 받았다.

승려들은 2007년 군사정권의 급격한 유가 인상에 항의하는 시위를 주도했다.

'샤프론 혁명'으로 불리는 이 시위에서 수백 명 이상이 군부의 강경 진압에 희생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지 언론은 검사와 변호사들, 교사들, 철도노동자들 그리고 소방관들도 거리 시위에 나서 "군부독재 반대"를 외쳤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