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에 기후정상회의를 열 것”이라고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사기”라며 외면했던 기후변화 문제에서 미국이 다시 ‘해결사’ 역할을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성명을 통해 기후정상회의 주최 계획을 공식화했다. 참가국과 회의 방식 등 세부 계획은 공개하지 않았다. CNBC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기후정상회의는 화상으로 열릴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때 “취임 100일 이내에 주요국 정상을 소집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높이겠다”고 공약했다.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처로 정신이 없는 상황에서 기후정상회의를 열기로 한 것은 기후변화 대처를 국정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4월에 기후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한 건 올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릴 예정인 26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 전에 기후변화 문제에서 미국의 입지를 다지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4년간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 등으로 기후변화 문제에서 사실상 ‘왕따’ 취급을 받았다.

존 케리 기후변화특사는 백악관 브리핑에서 기후정상회의 전에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한 미 행정부의 세부 계획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순배출 0)을 목표로 제시한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연방정부 소유 토지와 연안에서 석유·가스 신규 시추를 중단하고 화석연료 보조금을 축소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미 기후위기 대처에 너무 지체했다”며 “더는 지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기후변화 대처 과정에서 청정에너지산업을 통해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200여 개 석유·가스업체를 대변하는 웨스턴에너지연합은 곧바로 와이오밍주 연방법원에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이의를 제기하는 소송을 냈다. 연합 측은 성명에서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법규에 위배될 뿐 아니라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