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화대 회의에서 화상 축사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사진=연합뉴스
칭화대 회의에서 화상 축사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사진=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건강이상설이 돌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 관영매체 중국중앙(CC)TV는 29일 시 주석이 건재함을 확인하는 공식행사 참석 영상을 보도했다.

최근 반중국 온라인 커뮤니티(SNS)에서 시 주석이 뇌혈관 질환으로 수술을 받는다는 게시물이 게재됐다.

'루드(Lude) 미디어'라는 매체는 27일(미국 동부시간) "한 아르헨티나인이 트위터상에서 '시 주석이 뇌혈관 질환으로 수술할 것'이라고 밝혔다”면서 "이 정보의 출처는 시 주석을 검사한 홍콩 의사로, 그는 게시물을 쓴 아르헨티나인과 친하다"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SNS에서는 비슷한 영상들이 올라와 있고, 일부 게시물은 향후 중국 공산당 내부 권력투쟁을 추측했다.

그러나 중국 관영매체들은 시 주석이 등장한 영상을 포함해 공식 일정을 평상시와 다름없이 보도하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시 주석이 28일 오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양자관계 강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관영매체들은 시 주석이 오는 31일 오후 7시(현지시간) CCTV 등을 통해 신년사를 발표한다고 보도했다.

한편, 시 주석에 관련한 건강 이상설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시 주석의 건강를 둘러싸곤 해외 중국 매체에서 근육 염좌부터 통풍, 중풍까지 다양한 추측이 나온 바 있다.

시 주석은 2012년 말 국가주석으로 공식 취임하기 몇 달 전에도 공식 석상에 약 2주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입원설, 유고설, 사망설 등 갖가지 억측이 보도된 바 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