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3차유행 막아야"…식당 폐쇄·외출 제한
이탈리아 연말연시 고강도 봉쇄…코로나 이후 두번째 셧다운(종합)
이탈리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3차 유행을 막고자 연말연시 전국적인 고강도 봉쇄에 나선다.

주세페 콘테 총리는 18일 밤(현지시간) 관저인 로마 키지궁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탄절이 낀 이달 24∼27일, 새해 첫날 전후인 이달 31∼내달 3일, 주현절(주님 공현 대축일) 연휴인 내년 1월 5∼6일 등 세 차례에 걸쳐 봉쇄령을 내린다고 발표했다.

해당 기간에는 건강·업무상 사유나 응급 상황, 홀로 사는 노부모 방문 등 외에는 외출이 엄격히 제한되고 음식점·주점을 포함한 비필수 업소와 상점은 모두 문을 닫아야 한다.

이는 바이러스 1차 유행 때인 지난 3∼5월 약 10주간 내려진 봉쇄와 유사한 수준이다.

사람들의 이동이나 모임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바이러스 확산을 막겠다는 것이다.

이탈리아 연말연시 고강도 봉쇄…코로나 이후 두번째 셧다운(종합)
연휴가 아닌 이달 28∼30일, 내달 4일은 외출은 허용하되 이동 범위는 거주하는 도시 또는 마을 이내로 제한한다.

로마에 거주하는 시민은 로마시 행정구역 내에서만 돌아다닐 수 있다는 의미다.

음식점·술집은 봉쇄 기간과 마찬가지로 계속 문을 닫지만 그 외 일반 상점은 영업이 가능하다.

현재 시행 중인 밤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의 야간 통행금지는 예외 없이 계속 적용된다.

내달 7일부터는 이러한 제한 조처가 대부분 해제돼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전망이다.

일선 학교의 대면 수업도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콘테 총리는 "어렵고 고통스러운 결정이지만 가혹할 수 있는 바이러스 3차 유행을 막고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처"라며 국민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탈리아 연말연시 고강도 봉쇄…코로나 이후 두번째 셧다운(종합)
다만, 정부가 봉쇄 기간에도 집에 가족·친지·친구 등의 외부 손님을 최대 2명까지 초대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외출을 엄격히 제한한 규정과 모순되는 것으로 방역의 '구멍'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번 조처는 궤멸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바이러스 3차 유행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는 정부 차원의 의지가 반영됐다.

지난봄과 여름의 실수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는 각성도 기저에 깔렸다.

이탈리아는 지난 2월 유럽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타격을 받은 국가다.

유럽 내 바이러스 확산 진앙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엄청난 희생을 치르고 1차 유행을 넘겼으나 지난여름 휴가철 방역을 느슨하게 했다가 2차 유행을 불러들이며 확진자와 사망자가 다시 급증하는 등 국가적 위기에 직면했다.

25일 현재 이탈리아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1만7천992명, 사망자 수는 674명이다.

누적으로는 각각 192만1천778명, 6만7천894명으로 집계됐다.

누적 사망자는 유럽 최대 규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