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결과에 불복하는 가운데 공화당 상원 1인자가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소송을 지지하고 나섰다. 친트럼프 성향의 미 법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하는 '선거 사기' 의혹에 대한 조사 가능성을 열어놨다. 이에 따라 미 대선에서 승리한 조 바이든 당선인이 법적으로 당선을 확정짓기까지 시간이 걸리면서 정권 인수에 차질이 예상된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9일(현지시간) 상원 연설에서 "우리는 (투표 관련)우려를 고려할 시스템을 갖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부정행위 의혹을 살펴보고 법적 선택권을 검토할 수 있는 권한을 100%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분명 어떤 주에서도 아직 선거 결과를 인증하지 않았다"며 재검표를 진행하는 주가 1∼2개 있으며 적어도 5개 주에서 법적 문제가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모든 합법적인 투표용지가 집계돼야 하고 불법적인 투표용지는 집계돼선 안 되며 그 과정은 투명해야 한다며 법원이 분쟁을 처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매코널 대표는 언론은 대선 승자를 결정할 헌법상 역할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헌법은 이 과정에서 부유한 미디어 기업들에 아무런 역할도 부여하지 않는다"며 "언론의 예측과 논평은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어떤 시민의 법적 권리에 대해서도 거부권을 갖지 못한다"고 했다 .

트럼프 대통령처럼 '선거 사기'를 주장하진 않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개표 결과에 법적 이의제기를 하는건 선거 제도상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AP통신은 이날 자체 입수한 메모를 근거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이 전국 검사들에게 명백하고 믿을만한 부정행위가 있으면 대선 결과 확정 전 이를 조사하는걸 재가했다고 전했다. 법무부가 선거 결과 확정 전 부정행위 등을 조사하는건 극히 이례적이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도 이날 트윗에서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며 "우리는 모든 합법적 투표가 집계될 때까지 계속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측 인수위원회에 급여와 출장비 등을 지급할 권한을 지닌 연방총무처도 워싱턴포스트 등 미 언론에 "아직 (대선 승자가)확정되지 않았다"며 "총무처장은 모든 절차를 법령에 따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박빙의 차로 패한 경합주에서 무차별 소송을 예고한 가운데 공화당과 행정부가 트럼프 대통령의 소송 방침을 지원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바이든측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활동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지 W 부시 공화당 후보와 앨 고어 민주당 후보가 맞붙었던 2000년 대선 때도 플로리다주 재검표 소송이 장기화되면서 대선에서 승리한 부시측 인수위가 12월 중순에야 공식 출범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