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경영 당시 직원에 후원금 내게 하고 보너스로 보상"
노스캐롤라이나서는 공소시효 없는 중범죄 해당

친(親)트럼프 인사로 꼽히는 루이 드조이 연방우체국장이 과거 불법으로 공화당에 정치자금을 후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드조이 우체국장이 공직에 임명되기 전 운영하던 '뉴 브리드' 직원들에게 후원금을 내게 하고, 나중에 보너스를 지급해 보상하는 방식으로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친트럼프' 미 우정국장, 직원 통해 불법 정치자금 후원 의혹
드조이 우체국장은 이를 발판으로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얻게 됐고, 결국 현재 자리에 오르게 됐다는 것이다.

직원들에게 정치후원금을 내도록 독려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이를 보상해 주는 것은 노스캐롤라이나와 연방 선거법 위반이다.

특히 선거법은 공소시효가 5년이지만 노스캐롤라이나에서는 정치자금법 위반을 포함한 중범죄에 대해서는 공소시효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WP가 전했다.

민주당에서는 드조이 우체국장이 우편투표의 선거조작 가능성을 제기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코드를 맞추기 위해 우편투표를 방해하려 한다고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 대선 쟁점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친트럼프' 미 우정국장, 직원 통해 불법 정치자금 후원 의혹
과거 뉴 브리드에 근무했던 5명은 당시 드조이나 측근으로부터 정치후원금을 내도록 강요받았다고 주장했다.

또 드조이 저택에서 공화당 대선후보나 상·하원의원 후보 후원회 행사에 참석했다고 한다.

이 회사에 근무했던 또 다른 복수의 직원들은 후원금을 낸 직원들에게는 추후 보너스를 지급해 불법적으로 보상했다고 밝혔다.

뉴 브리드에 인사 담당 국장으로 근무했던 데이비드 영은 "드조이는 직원들에게 정치후원금을 내도록 요구하고, 나중에 보너스로 보상했다"며 "보너스 액수가 컸기 때문에 세금을 포함한 다른 비용을 제하고도 많이 남았다"고 말했다.

영은 지난 1990년대 말부터 2013년까지 근무하고 퇴직했다.

드조이 우체국장의 대변인은 이에 대한 WP의 입장 요구에 "당시 드조이는 회사 직원들이 정치후원금을 내도록 압력을 받았다는 사실을 몰랐다"며 "드조이는 연방선거관리위원회의 법률 자문위원의 조언에 따라 법률 테두리에서 후원금을 냈다"라고 밝혔다.

앞서 드조이 우체국장도 지난달 하원에 출석해 불법 정치자금 후원 의혹에 대해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그런 일이 없다"고 반박했다.

WP는 연방과 노스캐롤라이나의 정치후원금 기록을 자체 분석한 결과 뉴 브리드 직원들이 같은 날짜에 동일 액수를 공화당 후보들에게 후원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0∼2014년 124명의 직원이 공화당 후보에게 후원한 액수가 100만 달러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상당수는 후원금을 내기 전이나 퇴사 후 정치후원금을 낸 기록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 민주당에는 9명의 직원이 합쳐서 700달러를 내 대조를 이뤘다.

뉴 브리드에 근무했던 복수의 전 직원들은 드조이가 회사를 통해 정치후원금을 늘렸고, 자신의 사무실에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대선 후보를 지낸 존 매케인 전 상원의원 등 공화당 유력 정치인과 찍은 사진을 걸어 놓고 영향력 확대를 꾀했다고 WP에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