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우편투표 공격에는 "공화, 부재자투표 엉망 만들려 해" 반격
힐러리, 선거결과 지연 거론 "바이든, 어떤 상황서도 양보말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화당 전당대회 첫날 연설에서 우편투표를 거듭 문제 삼으며 민주당을 공격한 가운데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조 바이든 대선 후보에게 우편투표 차질로 인한 선거 결과 지연 등 어떤 상황에서도 양보해서는 안 된다고 주문했다.

2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4년 전 민주당 대선후보로 나섰던 클린턴 전 장관은 자신의 대선캠프 공보국장이었던 제니퍼 팔미에리와의 쇼타임 채널 인터뷰에서 공화당이 지향하는 시나리오가 몇 가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중)하나는 부재자 투표를 엉망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그들(공화당)은 그것이 선거일에 선거인단(확보)에서 근소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우리는 대대적인 법적 작업을 해야 하고 바이든 캠프가 그런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안다"며 "우리는 투표 관리인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공화당원과 트럼프가 투표소 외부에 배치할 위협의 세력에 맞서기 위해 우리 자신의 팀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우편투표로 인해 최종 선거 결과가 지연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바이든은 어떤 상황에서도 양보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가 한 치도 양보하지 않고 상대편처럼 집중해서 끈질기게 한다면 결국 그가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힐러리, 선거결과 지연 거론 "바이든, 어떤 상황서도 양보말라"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가 선거를 조작하고 민주당에 이익이 된다며 거부감을 보여왔다.

그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모든 등록 유권자에게 투표용지를 보내는 보편적 우편투표를 겨냥, 이 투표가 늘어나면 선거 부정이 생긴다고 주장해왔고 전날 연설에서도 민주당이 요구한 보편적 우편투표를 하면 대규모 사기 선거가 발생한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부재자투표의 경우 사전 신청한 유권자에게만 투표용지를 보낸다.

앞서 바이든 후보는 투표 감시와 관련, 지난 6월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이번 선거를 훔치려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투표를 억제하려는 공화당의 시도를 감시하기 위해 전국 투표소에 변호사를 참석시키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최근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루이 드조이 연방우체국장이 취임 후 비용 절감을 이유로 고속 우편물 분류기 축소, 우편함 제거, 초과근무 금지 등을 시행, 우편물 배송이 지연되면서 대선을 앞두고 우편투표 방해 논란도 제기됐다.

힐러리, 선거결과 지연 거론 "바이든, 어떤 상황서도 양보말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