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다오안 부시장 겸 공안국장…'장쩌민계 제거 일환' 관측도
상하이 공안국장 비리혐의 낙마…올 3번째 공안 고위관계자
중국의 '경제 수도'로 불리는 상하이직할시의 치안 총수가 비리 혐의로 낙마했다.

18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財新) 등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이날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상하이시 부시장 겸 공안국장인 궁다오안(龔道安)이 '중대한 기율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고 공개했다.

직할시인 상하이는 성(省)급 행정구역으로 상하이시 부시장은 부성장급에 해당하는 고위직이다.

중국의 최고 감찰기구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가 언급한 '중대한 기율 위반'이란 뇌물 수수, 횡령 등 부패 범죄를 저지른 것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궁다오안은 중국에서 올해 들어 비리 혐의로 낙마한 세 번째 고위 공안 관계자다.

앞서 쑨리쥔(孫力軍) 공안부 부부장과 충칭직할시 부시장 겸 공안국장인 덩후이린(鄧恢林)이 비리 혐의로 낙마한 채 조사를 받았다.

앞서 중화권 매체들은 잇따른 공안 고위직 인사들의 낙마를 두고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이 공안 내에 잔존하는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 주석의 세력을 축출 중인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대표적으로 쑨 부부장의 경우 장 전 주석 최측근인 멍젠주(孟建柱) 전 중앙정법위원회 서기의 직속 부하였다.

공안은 중국 공산당의 '다오바즈'(刀把子·칼자루)로 불릴 정도로 체제 유지의 핵심 수단으로 여겨진다.

이 밖에도 공안부 부부장을 지낸 멍훙웨이(孟宏偉) 전 인터폴 총재가 작년 10월 귀국해 체포된 뒤 올해 1월 뇌물수수 등 혐의로 징역 13년6개월 형을 선고받는 등 공안 수뇌부를 향한 시진핑 체제의 사정 드라이브는 계속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