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기소 업무에 검사 재배치…휴스턴 中총영사관은 지식재산권 절취 근거지"
미 법무부 차관보 "연내 '해킹 혐의' 더 많은 중국인 기소 예상"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에 의한 해킹 대응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존 데머스 미 법무부 국가안보 담당 차관보는 12일(현지시간) 해킹에 연루된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인에 대한 더 많은 기소가 올해 예상된다고 밝혔다.

데머스 차관보는 이날 미 싱크탱크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관련 행사에서 "법무부는 중국인 관련 기소에 대한 업무에 검사들을 재배치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중국인에 의한 해킹 대응에 인력을 보강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미 법무부는 앞서 지난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관련 정보를 비롯해 각종 기업정보를 10여년간 표적 삼은 혐의로 리 샤오위와 둥 자즈 등 중국인 2명을 기소한 바 있다.

이들은 중국 국가안전부(MSS)와의 연계 속에 첨단기술 기업과 제약회사, 반체제인사 등을 겨냥한 광범위한 해킹을 저질렀으며 피해 규모가 수억 달러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데머스 차관보는 또 지난달 단행된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폐쇄 조치와 관련, 미국의 지식재산권 절취를 위한 중국의 근거지였다면서 오랫동안 연방수사국(FBI)의 감시 대상이었다고 밝혔다.

데머스 차관보는 "휴스턴 중국총영사관이 임의로 (폐쇄대상으로) 선정된 것이 아니다.

일정 기간 추적해온 것(지식재산권 절취 행위)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휴스턴 중국총영사관의 사례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