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치 납세자료 요구 이어 금융·보험사기 수사 반발…"법원에 정보 요청할 것"
트럼프측, 검찰 '저인망수사' 주장…광범위한 자료요구 "악의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이 10일(현지시간) 자신의 성추문 입막음 의혹을 수사해온 검찰이 지나치게 광범위한 수사를 한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AP통신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변호인단은 이날 뉴욕남부지법에 제출한 문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8년 치 납세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뉴욕 검찰의 대배심 소환장은 "지나치게 광범위하고 악의적으로 발부됐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뉴욕 맨해튼 지검의 수사는 대통령을 불법적으로 괴롭히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면서 트럼프는 대통령으로서 검사의 괴롭힘으로부터 추가적인 보호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검찰이 이른바 '저인망 수사' 내지 '먼지털기식 수사'를 한다며 반격을 예고한 것이다.

이에 따라 변호인단은 소환장에 대한 트럼프 측의 이의 제기를 기각해 달라고 한 맨해튼 지검의 신청을 거부해 줄 것을 법원에 요청했다.

변호인단은 또 "대통령은 검찰 수사의 범위와 목적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해달라고 법원에 신청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소환장 발부 이유에 대한 추가 정보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사이러스 밴스 주니어 맨해튼 지검장은 지난주 법원에 낸 문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회사가 금융·보험 사기를 저질렀을 가능성도 수사 중임을 시사했다.

검찰은 트럼프 대통령의 재산에 관한 탐사 보도와 그의 옛 '집사'이자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의 의회 증언에 관한 기사 3건을 인용, "트럼프 그룹에서 광범위하고 오랫동안 지속한 범죄 행위에 관한 것들"이라며 납세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당 기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금융기관과 보험사들에 자신의 순자산과 부동산 가치를 불법적으로 부풀렸을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변호인단은 이와 관련, "검찰은 이 보도들에서 논의된 주제가 수사의 원동력이 되거나 수사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변호인단은 검찰 수사는 2016년 당시 대통령의 변호사였던 코언이 성추문 입막음을 위해 비밀 자금을 지급했는지에 관한 것이지 더 광범위한 금융 관행에 대한 모호한 조사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소환장이 거의 10년 동안 미국과 전 세계의 트럼프 그룹과 관련된 모든 기관의 재무 기록과 문서를 요청했다면서 이는 조사 범위를 훨씬 넘어선다고 지적했다.

트럼프측, 검찰 '저인망수사' 주장…광범위한 자료요구 "악의적"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