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엔 中 '톈원-1호' 발사…미·중 우주 패권경쟁 가열
미 화성탐사 로버 '퍼서비어런스' 카운트다운…30일 발사
미국의 화성 탐사 로버 '퍼서비어런스'(Perseverance)가 이번 주 발사된다고 우주전문 매체 스페이스닷컴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화성에서 미생물 흔적을 찾는 임무를 띤 퍼서비어런스는 인류의 5번째이자, 미 항공우주국(NASA)의 5번째 화상탐사 로버다.

퍼서비어런스는 오는 30일 미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발사의 창'이 열리는 오전 7시50분(미 동부시간 기준·한국시간 30일 밤 8시50분)부터 2시간 내 발사된다.

NASA는 오전 7시부터 발사 장면을 중계할 예정이다.

화성 탐사선 발사는 지구와 화성의 공전 궤도와 주기, 거리 등을 고려해 '발사의 창'이 열리는 7월 중순부터 8월 초 사이에 발사해야 하며 이 시기를 놓치면 2년여를 더 기다려야 한다.

다만 최종 발사 여부는 기상 상황, 기술 변수 등에 따라 유동적이다.

퍼서비어런스를 아틀라스V 로켓에 실어 화성에 보내는 '마즈(Mars) 2020 미션'은 지난 17일부터 실행될 수 있는 것으로 발표됐다가 수차례 연기된 바 있다.

NASA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여러 시설이 폐쇄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발사 준비를 강행해 왔다.

퍼서비어런스 발사가 2년 뒤로 늦춰지면 5억~30억 달러에 달하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장기적인 우주탐사 프로그램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게 NASA의 판단이다.

퍼서비어런스는 약 5억500만㎞를 날아가 내년 2월 18일 고대 삼각주로 추정되는 '예제로(Jezero) 크레이터'에 착륙해 고대 생명체 흔적을 찾고 지구로 가져올 토양 샘플을 준비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미 화성탐사 로버 '퍼서비어런스' 카운트다운…30일 발사
퍼서비어런스 발사는 중국의 '우주굴기'와도 맞물려 주목된다.

앞서 중국은 지난 23일 낮 하이난(海南) 원창 우주발사장에서 첫 화성탐사선 톈원(天問)-1호를 쏘아 올렸다.

톈원 1호는 중국 최대의 운반 로켓인 창정(長征) 5호에 탑재됐다.

중국은 이번 발사로 화성 궤도 비행부터 착륙, 탐사까지 임무를 한꺼번에 수행할 계획이다.

톈원 1호는 7∼8개월 우주 공간을 비행해 내년 2월 화성 궤도에 진입할 예정이다.

중국은 지난해 달의 뒷면에 '창어(嫦娥) 4호'를 착륙시키면서 우주 굴기를 과시했으며 유인 우주정거장 완성도 계획하고 있다.

미 의회전문매체 더힐은 "미·중의 화성탐사는 일단은 군사적 목적보다 과학적 탐구의 영역이지만, 패권경쟁과도 무관치 않다"고 평가했다.

미군이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해안경비대에 이은 6번째 군대로서 우주군을 창설한 것 역시 이러한 군사적 측면까지 고려한 조치라고 더힐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