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과 중국이 화상 정상회의를 통해 긴장 완화를 모색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22일(현지시간) 전했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중국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화상 회의를 한 데 이어 시진핑 국가주석과 화상 회의를 한다.

이번 회담은 최근 EU가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허위정보를 유포하고 있다고 지목하면서 양측 관계에 긴장이 조성된 후 이뤄지는 첫 공식 정상회담이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양자 관계, 국제 문제, 지역 등을 주제로 논의했다.

리커창 총리는 이 자리에서 "중국과 유럽의 투자협정과 관련해 우리는 협상에 진전을 이뤄 올해 안에 협정을 체결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한 EU 고위 관리 역시 "우리는 중국과 협력할 준비가 됐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또한 중국이 세계 최대 경제대국 가운데 하나로서 책임을 짊어지기를 기대한다. 코로나19는 일부 EU의 우려를 고조시켰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가 끝난 후 리커창 총리는 중국 신화통신에 "양측 지도부는 원대한 수준의 협정을 체결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가능한 한 빨리 공정한 경쟁 규칙에 대한 인식의 일치에 이를 수 있도록 최대의 노력을 기울일 것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정상회의 뒤 공동 성명은 예정돼 있지 않다.

한편 양측은 코로나19 이외에도 홍콩 문제 등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최근 EU는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강행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앞서 유럽의회는 지난 19일 홍콩보안법이 적용될 경우 EU와 회원국들이 유엔 최고법정인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고 제재를 가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이에 중국 측은 크게 반발했다.

EU는 중국 측에 강경 대응하라는 미국의 압박도 받고 있다. 다만 EU는 경제적, 전략적 협력국인 중국과 동맹국 미국 사이에서 어느 한쪽에 서는 것으로 꺼리는 모양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