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미국만이 결정할 수 있다며 훈련 축소 중단" 거론
트럼프 "돈·시간 낭비"라며 중단 화답…참모들과 사전 논의도 없어
트럼프, 김정은에 "똑똑하고 비밀스러우며 진실한 사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18년 6·12 첫 북미정상회담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지적하자 즉석에서 '돈 낭비'라며 중단 입장을 밝혔다고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주장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23일(현지시간) 출간 예정인 회고록 '그것이 일어난 방'에서 역사적인 1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오간 대화와 당시 분위기를 자세히 묘사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단독 정상회담에 이은 확대회담에 참석했다.

미측에서는 볼턴 외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과 존 켈리 당시 백악관 비서실장이 배석했다.

북한 측에서는 당시 직함으로 리용호 외무상, 김영철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국제부장이 참석했다.
북미 1차회담 대화는…金 한미훈련 지적에 트럼프 "중단" 호응
회고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개최 직후 언론용 모두 행사가 끝나자 일대일 회담이 매우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면서 두 지도자가 이후 전화로 직접 접촉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웃으면서 미국의 전임 대통령 3명은 정상회담을 개최할 지도력을 보여주지 못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구분 지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두 사람이 거의 즉시 친해질 것이라는 점을 안다고 말했고,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느냐고 물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말로 똑똑하고 상당히 비밀스러우며 완전히 진실하고 훌륭한 성격을 가진 정말로 좋은 사람이라고 답했고, 김 위원장은 정치에서 사람들은 배우 같다고 말했다.

볼턴은 김 위원장의 이 질문이 긍정적 반응을 끌어내거나, 아니면 회담을 바로 끝낼 위험이 있도록 설계된 것이었다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낚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그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자신은 전임자들과 다르다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일들을 완전히 바꿨다고 동의했다.

볼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북미간 힘든 과거를 과거 미국 행정부의 적대정책 탓으로 돌렸고, 자신과 트럼프 대통령이 자주 만남으로써 불신을 떨쳐버리고 비핵화 속도를 내기 위해 협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측에 일부 매우 공격적인 사람이 있다며 김 위원장의 판단에 동의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어떤 핵 합의라도 상원 인준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볼턴은 이 순간 폼페이오 장관이 "그는 거짓말쟁이"라고 적힌 쪽지를 자신에게 건넸다고 적었다.
북미 1차회담 대화는…金 한미훈련 지적에 트럼프 "중단" 호응
이어 김 위원장은 추가적인 핵실험이 없고 핵 프로그램은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해체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북한뿐만 아니라 미국에도 강경파가 있기 때문에 자신이 쉽게 극복할 수 없는 내부 정치적 장애물이 있다면서 북한 내에서 대중의 지지를 얻을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색한 얼굴을 유지한 채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지쳤다면서 훈련 범위를 축소하거나 없애기를 희망한다고 말한 뒤 4·27 남북정상회담 때 문재인 대통령에게 군사훈련 문제를 제기했지만 미국만이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연합훈련이 도발적이고 시간과 돈의 낭비라고 대답한 뒤 군 장성들의 생각을 꺾겠다면서 양측이 선의로 협상하는 동안 훈련이 없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미국에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고, 김 위원장은 환하게 미소짓고 있었다고 볼턴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회담장 안에 있던 폼페이오 장관과 켈리 비서실장에게 동의하는지 물었고, 두 사람 모두 '예스'(yes)라고 답했다.

그러나 연합훈련 문제는 사전에 누구와도 상의하지 않은 내용이었다고 볼턴은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북한의 강경파가 군사훈련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감명받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로켓 엔진 시험 시설의 해체에 동의하면서 미국은 더이상 북한의 위협 아래 있지 않기 때문에 더는 각자의 핵 단추 크기를 비교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농담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단지 한 시간 동안 성취한 모든 것에 대해 자신과 트럼프 대통령을 축하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사람은 그렇게 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동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중요한 유일한 사람이 자신이라고 언급했고, 김 위원장은 두 사람이 잘 지낼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장군을 설득하겠다는 식으로 또다시 군사훈련 문제를 꺼냈고, 김 위원장은 또다시 웃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작은 로켓맨'이라고 부른 것을 생각해낸 뒤 가수 엘튼 존을 아느냐고 묻자 김 위원장은 웃었다고 한다.

로켓맨은 트럼프 대통령이 2017년 김 위원장을 비판하며 사용한 말이었지만 칭찬이었다는 식으로 접근했다고 볼턴은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어판 동영상을 볼 것을 청했고, 곧이어 비핵화 이후 북한의 발전상을 담은 영상을 아이패드를 통해 함께 봤다.

영상 시청이 끝난 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공동성명을 가능한 한 빨리 서명하길 원했지만 성명 번역 작업의 불일치로 인해 시간이 지연됐고 대화는 계속됐다.
북미 1차회담 대화는…金 한미훈련 지적에 트럼프 "중단" 호응
김 위원장은 좋은 논의를 했다며 자신과 트럼프 대통령이 '행동대 행동' 접근법에 따르기로 동의한 데 기쁘다고 말했다.

다만 볼턴은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이 접근법에 대해 양보했는지에 대해서는 그 순간을 놓쳤다며 정확하지 않다는 식으로 적으면서도, 김 위원장 입장에서는 이 양보를 얻어 회담장을 떠난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김 위원장은 또 유엔 제재가 다음 조치가 되겠냐고 물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열려 있고 생각해보길 원한다면서도 발표할 수 있는 수백개의 새로운 제재가 있다고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재 완화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신속히 전진하는 데 낙관적이고 왜 전임자들이 그렇게 할 수 없었는지 의아해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어리석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미국 배석자들의 생각을 물었고, 폼페이오 장관은 오직 두 지도자만이 역사적 문건에 동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측의 공식 사진 촬영 행사가 진행된 회담은 끝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