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외국인들이 지난 6일 서울 중구 명동에서 청계천 한빛광장까지 미국 백인 경찰관의 과잉 진압으로 숨진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추모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시민과 외국인들이 지난 6일 서울 중구 명동에서 청계천 한빛광장까지 미국 백인 경찰관의 과잉 진압으로 숨진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추모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우군이라고 믿었던 폭스뉴스 방송 인터뷰에서 제대로 한 방 먹었다.

12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폭스뉴스의 앵커인 해리스 포크너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인터뷰 도중 송곳 질문을 날렸다. 포크너는 자신을 소개한 후 "나는 흑인 여성이고 엄마다"며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이야기를 쭉 해오셨지만 위로하는 모습을 보진 못했다"고 지적했다.

포크너는 또 엄청난 논란을 일으켰던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도 시작된다(When the looting starts, the shooting starts)"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얘기를 꺼낸 뒤 "왜 이런 말을 한 것인가"고 물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건 내가 수년간 들어온 표현..."이라고 답하자 포크너는 말을 끊고 "어디서 나온 말인지 아는가"라고 쏘아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머뭇거린 뒤 "필라델피아라고 생각한다. 필라델피아 시장"이라고 하자 포크너는 "아니다. 1967년에 나온 것"이라고 받아친 뒤, 문구의 출처를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새벽에 올린 이 트윗은 1967년 흑인 시위에 대한 폭력적 보복을 공언한 월터 헤들리 당시 마이애미 경찰서장이 말한 것이다. 이 글은 시위대에 대한 발표 명령으로 해석돼 거센 논란을 만들었다. 결국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날 "약탈을 하면 총격이 일어나기 마련"이라며 “어젯밤 표현의 의미로 바로 그것"이라고 해명했다.

포크너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 트윗이 많은 이들을 겁에 질리게 했다고도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TV 인터뷰에서 이 트윗에 대한 질문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