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명 전용기숙사…2층 침대 '노'·침대 수 줄이고 주거공간·욕실은 늘리고
'닭장 이주노동자 기숙사' 없앤다…싱가포르, 신축·환경개선
싱가포르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온상으로 지목됐던 이주노동자 기숙사의 과밀화를 해소하기 위해 기숙사를 새로 짓고 주거 환경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이주노동자 관리 소홀이라는 지적을 받은 이른바 '닭장 기숙사'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2일 CNA 방송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국가개발부와 인력부는 전날 공동 성명을 내고 올해 말까지 이주노동자 6만여명을 수용할 추가 공간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모듈 공법으로 매우 빠르게 기숙사를 건설하는 방안과 학교 및 빈 공장을 포함해 현재 사용 중이지 않은 정부 건물을 기숙사로 전용하는 방안 그리고 작업장 인근에 이주노동자들을 수용할 임시 숙소를 더 짓는 방안 등이 포함된다.

정부는 또 이주노동자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장기계획 차원에서 2년 이내에 이주노동자를 10만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전용 기숙사 11곳을 건설할 방침이다.

전용 기숙사에는 편의점이나 이발소 같은 편의 시설이 구비될 예정이며, 올해 말 지어지는 임시 기숙사 시설을 대체하게 된다.

'닭장 이주노동자 기숙사' 없앤다…싱가포르, 신축·환경개선
당국은 전용기숙사들이 완공되면 현재 기숙사에 거주하는 이주노동자들을 이곳으로 옮긴 뒤 기존 기숙사들은 '새로운 기준'에 부합하도록 대대적인 개선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새로운 주거환경 기준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지어지는 임시 기숙사는 인당 주거 공간이 공용 시설을 제외하고 최소 6㎡로 커질 예정이다.

현재 이주노동자 기숙사는 공용 시설을 포함해 4.5㎡에 불과하다.

방 하나에 들어가는 침대 개수도 제한한다.

현재 방 하나에 침대 12~16개가 들어가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앞으로는 10개가 최대다.

또 현재는 이층 침대가 대부분이지만, 새 규정에 따르면 단층 침대만 설치되고 침대 사이 거리도 1m가 돼야 한다.

침대 15개당 하나꼴인 욕실과 화장실 그리고 싱크대는 침대 5개당 최소한 한 개로 역시 바뀐다.

의무실 침상 역시 침대 1천개당 1개에서 15개 정도로 확대하기로 했다.

국가개발부와 인력부는 이와 함께 싱가포르의 좁은 국토 면적을 고려하면 향후 지어지는 이주노동자 기숙사 중 일부는 지금보다는 더 주택가와 가까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양 부처는 성명에서 "싱가포르 국민도 이주노동자 기숙사를 꺼리는 '님비' 사고방식을 버리는 대신 싱가포르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이들에게 고마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