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지를 통해 분(分) 단위로 공개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일정표가 긴급사태 선포를 기점으로 눈에 띄게 간소해지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도쿄도(東京都) 등 7개 광역지역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특별법에 따른 긴급사태를 선포했다.

긴급사태 조치의 핵심은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 확산을 막는 것이다.

일본 전문가들은 유행 단계에서 사람 간 접촉을 70~80% 줄여야 1개월 정도 후에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접촉 감축 수준을 65%로 낮추면 수습 기간이 70일 이상 걸리는 등 감축 강도가 느슨해질수록 사태가 장기화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아베 총리는 지난 7일의 긴급사태 선포 기자회견을 비롯한 여러 공개석상에서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사람 간 접촉을 70~80% 줄여야 한다면서 외출 자제 등에 전 국민의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아베 총리, 긴급사태 선포 후 면담 줄여…'의심의 눈초리도'
이후 8일 오전부터 아베 총리 본인도 관저(총리실)에서 외부 인사와의 면담 횟수를 줄이고 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오전 10시쯤 관저로 출근하는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선포 후이자 주중인 지난 8~10일 오전에 면담한 것은 8일과 10일 1건씩뿐이었다.

또 오후에 코로나19 상황 보고회와 자민당 간부 면담 등의 일정을 소화했지만, 참석자 수를 평소보다 줄이고 대면 상대와의 거리를 2m 정도로 유지했다고 한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선포 후 첫 주말인 11일에는 사저에 머물다가 오후 출근해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간지에 실리는 아베 총리 동정을 매일 체크한다는 한 야당 의원은 "오후 2시 넘어까지 면회가 한 건도 없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라며 집무실 소독이라도 한 것인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관저 관계자는 "국민에게 (사람 간 접촉을 줄이기 위한 외출 자제 등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아베 총리 본인도) 의식적으로 면담을 적게 하려고 하고 있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아베 총리, 긴급사태 선포 후 면담 줄여…'의심의 눈초리도'
아베 총리, 긴급사태 선포 후 면담 줄여…'의심의 눈초리도'
한편 아베 총리의 긴급사태 선포 이후 첫 주말을 맞은 11일 하루 동안 긴자(銀座), 시부야(澁谷) 등 도쿄 지역 주요 번화가의 인파가 한 달 전의 토요일과 비교해 70%가량 감소한 사실이 이동통신업체의 위치정보 분석을 통해 확인됐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