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전문가들 전망…"최악의 경우 올해 마이너스 8% 역성장" 전망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국제 유가 폭락으로 러시아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란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5일(현지시간) 타스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국민경제전망연구소 부설 '거시경제 분석 및 단기 전망 센터'는 자체 보고서에서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따른 주민 자가격리와 사업체 폐쇄, 유가 폭락으로 인한 석유 수출 수입 감소, 원자재 의존형 경제구조의 한계 등 '경제 폭풍'이 한꺼번에 몰아치면서 러시아의 경제 위기가 세계 경제 전반의 위기에 비해 훨씬 더 심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러시아 경제, 코로나19·저유가로 최소 2년 경기후퇴 불가피"
전문가들은 정부가 적극적인 위기 대응 정책을 펴는 경우를 상정한 '건설적 시나리오'를 따르더라도 올해부터 2년간의 경기 후퇴가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건설적 시나리오에 따르면 올해 러시아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마이너스 2.3~2.5%, 내년엔 마이너스 0.5~0.8%의 역성장을 기록하고, 2022년에야 0.6%~1%의 순성장으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엘비라 나비울리나 러시아 중앙은행 총재는 앞서 지난 3일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전 국가적 휴무 시행 등 강력한 방역 조치가 국가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른 나라들의 경험에 비춰볼 때 한 달간의 전 국가적 격리 조치(주민 이동 제한과 사업장 폐쇄 등)는 1.5~2%의 GDP 감소 대가를 요구한다"면서 "(격리 조치의) 전체적 영향은 그것이 얼마나 지속할지에 달렸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지난 2일 자국내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한 두 번째 대국민 특별담화를 발표하고 지난달 25일 첫 특별담화에서 선포했던 일주일간(3월 28일부터 4월 5일)의 유급휴무 기간을 4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대통령의 휴무 조치 선포에 이어 수도 모스크바를 비롯한 주요 도시들은 전 주민 자가격리 조치를 취하고, 식료품이나 약품 구입 등의 긴급한 경우가 아니면 외출을 못하도록 했다.

러시아 경제 상황에 대해 비판적 견해를 밝혀온 알렉세이 쿠드린 회계감사원 원장은 더 비관적 전망을 내놓았다.

그는 지난 1일 러시아의 올해 GDP가 온건한 시나리오에 따르더라도 마이너스 3~5%의 역성장을 기록하게 될 것이고, 비관적 시나리오에 따르면 마이너스 8%의 역성장을 한 지난 2009년의 위기가 재현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러시아 경제, 코로나19·저유가로 최소 2년 경기후퇴 불가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