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같은 비상상황 정부 대처 효율화 위해"
보건당국은 푸틴 선포한 일주일 휴무 기간 연장 요청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급속히 확산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위해 정부에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권한을 부여하는 법률안에 서명했다.

푸틴 대통령이 서명한 법안은 이날 법률정보 포털 사이트에 게재되면서 곧바로 발효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사회에 위험을 제기하는 질병 확산 등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정부가 전국적으로 혹은 일부 지역에 비상사태와 비상준비태세를 선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법률안에 서명했다.

푸틴, 정부에 비상사태 선포권한 부여하는 법률안 서명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맞아 정부가 최근 의회에 제출했던 이 법률안은 전날 하원과 상원 심의를 통과해 대통령 서명 절차에 넘겨졌었다.

지금까지 전국적 국가 비상사태는 대통령이, 지역별 비상사태는 지방정부가 선포 권한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날 법률 발효로 이제 정부(총리)가 비상사태나 비상준비태세를 선포할 권한을 갖게 됐으며, 비상상황 예방 및 수습을 위한 통합국가시스템 조정기관의 임무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러시아에선 주로 유럽국가 등의 코로나19 다발 국가를 방문하고 돌아온 사람들에 의해 전염병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이날 기준 러시아 전체 누적 확진자는 2천777명으로 늘었으며, 수도 모스크바의 발병자는 1천880명으로 증가했다.

푸틴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 앞서 지난달 25일 대국민 특별담화를 발표하고 3월 28일부터 4월 5일까지를 유급 휴무 기간으로 선포했다.

발병자가 집중된 모스크바시는 지난달 30일부터 무기한으로 전 주민을 대상으로 한 자가격리 조치를 취했고, 뒤이어 러시아 전역의 많은 지방정부가 유사 조치를 도입했다.

주민 간 접촉을 통한 지역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도입된 휴무 기간은 더 연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보건·위생·검역 당국인 '소비자 권리보호·복지 감독청'(로스포트레브나드조르) 청장 안나 포포바는 이날 정부가 취한 일주일 간의 휴무 조치를 더 연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포포바 청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는(휴무는) 지금도 번지고 있고 앞으로도 한동안 번질 코로나19 확산의 정도와 속도를 늦추게 해주는 아주 중요한 조치"라면서 "코로나19의 잠복기가 14일이니만큼 전파 채널 단절 시기(휴무 기간)도 이 수치에 맞추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물론 14일도 충분치 않으며 (휴무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정부의 코로나19 유입 및 확산방지 대책본부 본부장인 타티야나 골리코바 부총리도 이날 각 지역의 상황을 고려해 휴무와 자가격리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를 연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일부 언론은 모스크바시와 일부 지역이 시행 중인 전 주민 자가격리 조치가 이달 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푸틴, 정부에 비상사태 선포권한 부여하는 법률안 서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