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장, '대피 명령' 카드 거론…주지사는 "고려안해"
뉴욕주, 코로나19 환자 1천500명 이상으로 급증

뉴욕시, '자택 대피' 명령 발동하나…"48시간내 가능성"
미국 뉴욕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뉴욕시(NYC)에 이른바 '대피(shelter in place)' 명령 발동 여부를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이 대피 명령 필요성을 제기한 데 대해 앤드루 쿠오모 주지사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1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를 비롯한 미국 언론에 따르면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이날 뉴욕시민들은 48시간 이내에 대피 명령 가능성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대피 명령에 대해 주 정부와의 협의 필요성과 함께 "어려운 결정"이라면서도 "현시점에서 분명히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NYT는 대피 명령이 어떤 형태를 취할지에 대해 더블라지오 시장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면서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이 취한 비슷한 조치는 긴급 용무를 제외하고 사람들에게 자택에 머물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NYT는 전날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 일대 6개 카운티가 주민들에게 17일부터 3주간 식료품 구입 등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집 밖에 나가지 말라는 '자택 대피'(shelter-at-home) 명령을 내렸다고 보도한 바 있다.

더블라지오 시장의 대피 명령은 자택 대피를 염두에 든 것으로 풀이된다.

대피 명령은 격리(quarantine)와도 구분되는 개념이다.

뉴욕시, '자택 대피' 명령 발동하나…"48시간내 가능성"
이에 대해 쿠오모 주지사는 대피 명령 발동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주 정부의 승인 없이는 뉴욕시가 발동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NYT는 뉴욕주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전날 950명에서 이날 뉴욕시 814명을 포함해 1천500명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사망자도 뉴욕시 7명을 포함해 최소 12명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다음 주에 수천 명의 확진자를 보게 될 것"이라면서 "확진자가 1만명을 돌파하는 데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세가 향후 45일, 오는 5월 1일께 정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뉴욕시 교정위원회는 확산방지의 일환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큰 재소자의 석방을 포함해 현재 5천명 이상인 뉴욕시의 재소자 숫자를 줄일 것을 촉구했다.

뉴욕시 브루클린 지검의 에릭 곤살레스 검사는 공공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는 가벼운 범죄에 대해서는 기소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근 뉴저지주도 확진자가 전날 178명에서 267명으로 급증했다.

전날 밤 8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주 전체에 대해 통행 금지를 권고했던 뉴저지주는 이날 밤 8시부터는 추가조치가 있을 때까지 주내의 실내 쇼핑몰과 놀이공원의 문을 닫기로 했다.

다른 일반 소매 판매점 등은 '사회적 거리 두기'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경우만 밤 8시까지 영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뉴욕주와 인근의 뉴저지주, 코네티컷주는 전날 밤부터 공동으로 식당과 바(주점)의 일반 영업과 체육관, 영화관, 카지노 등의 영업을 중단하는 조치를 취했다.

다만 식당이나 바의 경우 테이크아웃(포장음식)이나 배달 서비스는 허용된다.

파티를 포함해 50명 이상의 모임도 금지하기로 했다.

뉴욕주는 지난 12일 맨해튼의 대표적인 극장가인 브로드웨이 등을 겨냥해 500명 이상의 모임을 금지한 바 있다.

뉴욕시도 식당과 바, 카페 등 음식을 취급하는 모든 매장은 테이크아웃이나 배달 주문만 받을 수 있도록 영업을 제한했으며 모든 공립 학교와 극장을 일시적으로 폐쇄한 상태다.

미 CNN방송은 이날 미국내 전체 코로나19 확진자는 최소 100명의 사망자를 포함해 적어도 5천359명으로 늘어났다고 전했다.

확진자가 한 주 전보다 5배가량 늘어난 것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