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일본 총리가 주요 7개국(G7) 정상들에게 2020년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는 데 대한 지지를 얻었다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려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긴급 대책회의를 열기로 하는 등 지연 혹은 취소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17일 NHK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오는 7월24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개최하는 것에 대해 G7 각국 정상들 지지를 받았다고 취재진에 전했다.

이날 미국과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캐나다, 이탈리아 등 주요 7개국 정상은 한국시간으로 16일 11시부터 약 50분 간 화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논의했다.

아베 총리는 "세계 경제가 매우 나쁜 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어 G7이 필요한 만큼 충분한 재정 정책을 실행하는 등 백방으로 노력을 다하겠다는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각국 정상들 동의를 얻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는 그간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에도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열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피력한 바 있다.

도쿄올림픽이 취소되면 일본 경제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일본 증권사 'SMB닛코증권'은 개최하는 데만 약 34조7800억원(3조엔)이 드는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경우 소비 침체와 무역 감소 영향까지 일본 경제 손실액이 약 89조원(7조8000억엔)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황은 여러모로 일본에게 안 좋게 돌아가고 있다. 일본은 집단감염이 발발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객을 필두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크게 늘어 현재 1500명을 넘은 상황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2일 공개적으로 "도쿄올림픽을 1년 연기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고, IOC는 17일 모든 국제경기단체 수장들이 참여하는 긴급 화상회의를 열기로 했다. IOC는 도쿄올림픽조직위, 세계보건기구(WHO)와 함께 올림픽 관련 국제대회를 어떻게 할지 논의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