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막으려면 국경 폐쇄해야"…"완벽한 통제 어려워" 반론도 제기

브라질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를 맞아 국경 폐쇄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했다.

브라질 정부는 16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 국방부 청사에서 긴급 각료회의를 열어 국경 폐쇄 문제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각료 가운데 보건·법무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국경 지역의 공공보건 시스템을 유지하려면 국경 폐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군 출신 각료들은 국경선이 지나치게 길고 완벽한 통제가 어렵다는 현실적 이유를 들어 국경 폐쇄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고 브라질 언론은 전했다.

브라질은 남미 대륙에서 칠레와 에콰도르를 제외한 10개국(프랑스령 기아나 포함)과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내륙 국경선은 거의 1만7천㎞에 달한다.

이 때문에 막대한 인적·물적 자원이 동원해 국경을 폐쇄하더라도 코로나19 억제에 어느 정도나 효과를 거둘지 의문이다.

'막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브라질, 국경 폐쇄 문제 본격 논의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경을 폐쇄할 수는 있지만, 그렇게 되면 다른 곳에서 구멍이 뚫릴 것"이라는 말로 브라질 정부의 고민을 표현했다.

보건부가 "아직 어떤 나라에 대해서도 입출국을 제한할 계획은 없다"고 밝힌 것도 같은 배경에서 나온 말이다.

브라질 정부는 남미 인접국 가운데 베네수엘라 상황을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

브라질 북부 호라이마주(州)의 안토니우 데나리움 주지사는 지난 11일 루이스 엔히키 만데타 보건부 장관을 만나 코로나19 확산을 막으려면 베네수엘라 국경 폐쇄가 불가피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같은 날 하원 청문회에 출석한 만데타 장관은 "베네수엘라는 공공보건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고, 따라서 그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데나리움 주지사는 베네수엘라 난민이 대규모로 유입되는 데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호라이마주를 통해 매일 500∼700명의 베네수엘라인이 입국하고 있다"면서 "국경에 대한 통제가 되지 않으면 코로나19와 관련해 매우 우려스러운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부 아마파주(州)의 한도우피 호드리게스 주지사는 보건부에 보낸 공문을 통해 남미 대륙의 북쪽에 있는 가이아나에서 코로나19 사망자가 나온 사실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브라질 일간 에스타두 지 상파울루는 북부 지역 주 정부의 주지사들과 정치인들이 국경의 허술한 방역 체계를 우려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정부가 국경 지역에 대한 검역 강화와 국경 폐쇄 가운데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조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감염병학 전문가들은 브라질에서 4∼5월에 코로나19가 가장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루이스 엔히키 만데타 브라질 보건부 장관은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코로나19 감염자가 이틀마다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