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오리건·뉴멕시코 등 "대규모 집회 금지"
뉴욕메트로오페라·메트로폴리탄미술관, 공연 취소·휴관
미국 코로나19 환자 1천300명 달해…집회금지·학교 폐쇄 줄이어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1천300명에 달했다.

CNN은 12일 오전(미 동부시간) 기준 미국 내 코로나19 환자가 사망자 39명을 포함해 1천292명으로 늘었다고 집계했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은 이날 오전 미국의 코로나19 환자를 이보다 더 많은 1천323명으로 집계했다.

뉴욕주에서는 밤새 112명의 환자가 새로 추가되며 전체 환자가 328명으로 늘었다고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가 밝혔다.

조지아주에서는 이날 첫 코로나19 감염 사망자가 나왔다.

사망자는 기저질환이 있던 68세 남성으로 이달 7일 코로나 감염 진단을 받은 뒤 입원 치료를 받다가 숨졌다.

메인주와 와이오밍주에서는 첫 코로나19 환자가 나왔다.

메인주의 환자는 50대 여성으로 집에 격리돼 있다.

와이오밍주의 환자는 최근 미국 안에서 여행한 여성이다.

루이지애나주에서는 14번째 환자가 발생했다.

코로나의 확산세가 뚜렷해지면서 주ㆍ시 등 지방정부들은 대처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워싱턴주가 전날 일부 카운티에서 250명 이상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금지한 데 이어 이날 오리건주는 주 전역에서 250명 이상 규모의 집회를 제한했다.

오리건주 케이트 브라운 주지사는 이날부터 4주간 코로나19의 확산을 늦추기 위해 주 전역에 걸쳐 250명 이상 규모의 모임은 취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장 답사나 학부모 모임 등 필수적이지 않은 학교 관련 모임·집단활동도 모두 취소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저지주 저지시티 스티브 풀럽 시장은 대형 나이트클럽에 대해 통행금지령을 발령했다.

그는 다만 통행금지의 구체적 요건이나 내용 등은 밝히지 않았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데이드카운티는 대형 집회를 금지하면서 소규모 모임도 필수적이지 않다면 재고하라고 권고했다.

미국 코로나19 환자 1천300명 달해…집회금지·학교 폐쇄 줄이어
환자가 급증하는 뉴욕주도 500명 이상 규모의 집회를 금지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또 뉴욕 브로드웨이 극장들에 이날부터 최대 수용 인원을 전체 객석의 50%로 낮춘다면서 이런 규정은 500명 이상의 손님을 수용하는 모든 시설에 적용된다고 발표했다.

다만 학교와 병원, 요양시설, 대중 교통수단은 제외된다.

뉴저지주 필 머피 주지사는 콘서트나 스포츠 행사, 행진 등 250명 이상이 참석하는 대중 집회를 취소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뉴멕시코주도 100명 이상이 참가하는 대형 집회를 잠정적으로 금지한다고 밝혔다.

위스콘신주 토니 에버스 주지사와 테네시주 빌 리 주지사는 이날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에버스 주지사는 "비상사태 선언은 우리가 위스콘신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전대책을 강구하는 데 필요한 자원들을 확보하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뉴욕과 워싱턴·테네시·코네티컷·버지니아주 등 5개 주의 학구들이 공립 초중고교의 장기 폐쇄를 결정하면서 총 40만3천233명의 학생이 학교를 다니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CNN은 보도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미국프로농구(NBA) 시즌이 전격 중단된 가운데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도 이날 즉각 현재 시즌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문화ㆍ예술계로도 코로나19의 여파가 밀려들고 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오페라는 5월 31일까지 모든 공연과 리허설을 취소했다.

또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도 13일부터 잠정적으로 3개 시설을 닫는다고 발표했다.

문 닫는 기간 미술관 측은 철저한 소독에 나설 계획이다.

바이오테크 기업 바이오젠의 콘퍼런스가 열렸던 매사추세츠주의 메리엇 보스턴 롱워프 호텔은 이날 즉각 객실을 폐쇄한다고 밝혔다.

이 콘퍼런스 참석자 가운데 무려 70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자 보스턴 공중보건위원회가 호텔과 협의해 문을 닫기로 한 것이다.

또 미 백악관과 의사당인 '캐피털 힐'은 일반인 대상 투어 프로그램을 중단했고, 민주당은 15일 애리조나에서 개최하려던 대선 주자 토론회를 워싱턴DC로 옮겨 열기로 했다.

미국 코로나19 환자 1천300명 달해…집회금지·학교 폐쇄 줄이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