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암트랙도 코로나19에 타격…열차운행 감축·직원 휴가독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미국 대륙횡단 열차 운행도 타격을 받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시카고 트리뷴에 따르면 전미 여객철도공사(암트랙)는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공지문을 통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열차 예약률이 전국적으로 50% 감소했다"며 "운행 서비스를 대폭 줄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약 취소율은 300% 급증했고, 북동부 지역을 비롯한 전국 노선의 탑승률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면서 곧 내놓을 무급 휴가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암트랙은 미국 46개 주와 캐나다 3개 주 500개 도시를 연결하며 매일 300편 이상의 열차가 총 3만4천km를 운행한다.

암트랙은 앞서 지난 7일 코로나19와 관련, 뉴욕과 워싱턴DC를 오가는 고속열차 노선의 운행을 오는 5월26일까지 중단키로 한 바 있다.

스티브 가드너 암트랙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날 공지문에서 철도 수요 감소 상황이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번 회계 연도에 수억달러 이상의 손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손실 폭은 예상보다 더 클 수 있다"면서 "이에 따라 자발적 무급 휴가 프로그램을 포함한 공격적인 비용 절감 조치에 나선 것"이라고 부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