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10일부터 일본인 관광객에 대한 비자 면제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가 중국발 여행객을 대상으로 입국비자(사증) 효력 정지 등 조처를 한 데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치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일본의 입국 금지 및 격리 조치에 대해 "이해한다'던 기존 입장과 상반된 것이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주중 일본 대사관에 일본인 입국자를 대상으로 15일 이내 체류에 한해 인정하던 비자 면제를 10일 오전 0시부터 일시 정지한다고 통보했다. 중국 외교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중국 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정지되는 비자 면제 조치는 여행과 친구 방문, 환승이 목적인 경우다. 사업이나 친족 방문의 목적으로 입국하면 비자 면제 조치가 적용되지만, 입국 시 중국 내에서 초청한 사람이 7일 이내에 발급한 서류 원본을 제시해야 한다. 주중 일본 대사관은 "사업 목적의 방문이더라도 중국 내에서 이동은 상당히 제한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6일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의 조치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묻자 "지금 상황에서 각국이 자국과 외국인의 생명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과학적, 전문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 지도부의 속내를 대변하는 매체로 평가받는 환구시보도 일본의 조치에 대해 '가이이해'(可以理解·이해할 수 있다)란 제목의 기사로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9일 0시부터 중국인에 발급한 비자를 무효화하고 중국발 입국자 전원에 대해 검역소장이 지정하는 장소에서 2주간 대기 등의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