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로 검사 키트 투하…결과 6일 나올 듯
미국, 탑승객 코로나19 사망 크루즈선 검사 시작…100여명 대상(종합)
탑승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망한 미국 크루즈선 '그랜드 프린세스'에 대해 미 보건당국이 5일 오후(현지시간) 검사를 시작했다고 CNN 방송과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캘리포니아주(州) 공군은 이날 헬리콥터로 테스트 키트를 크루즈선에 투하해 공급했다.

크루즈선에 코로나19가 퍼져 있을 가능성에 대비해 승객이나 크루즈선과의 물리적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런 전달법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의료 요원들은 헬기에서 내려와 크루즈선에 승선했다.

크루즈 선사 프린세스 크루즈는 승객과 승무원을 포함한 약 100명의 인원이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승객 11명, 승무원 10명이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여 이들을 먼저 검사해야 한다고 밝힌 것보다 많이 늘어난 수치다.

그랜드 프린세스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멕시코와 하와이 등지를 오가는 크루즈선으로, 지난달 11∼21일 이 배를 타고 멕시코로 여행을 다녀온 캘리포니아주의 71세 남성이 4일 숨진 것으로 드러나면서 보건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보건 당국은 이 남성이 크루즈선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사망자 외에도 또 다른 1명이 같은 크루즈선으로 여행한 뒤 역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 크루즈선은 지난달 11~21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발해 멕시코를 다녀온 뒤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당일 하와이를 향해 다시 출발했으며, 멕시코에 들렀다가 오는 7일 다시 샌프란시스코로 돌아올 예정이었다.

멕시코 여정을 마친 뒤에도 승객 62명은 이 배에 그대로 남아 다시 하와이 여정에 참여한 상태다.

이 배에는 현재 약 2천500명이 타고 있으며 이들은 4일까지도 선내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닌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탑승객 코로나19 사망 크루즈선 검사 시작…100여명 대상(종합)
이 배의 선장은 이날 선내 스피커를 통해 검사가 진행 중이며 CDC가 카지노를 폐쇄하고 선상에서 모든 집단 활동을 금지하도록 했다고 안내했다.

선장은 또 승객들에게 CDC의 권고에 따라 이날 점심 식사 이후 앞으로 줄곧 객실에 머물라는 지침을 내렸다.

승객들은 또 점심 전에는 서로 2m 이상 떨어져 지내라는 지침도 받았다.

WP는 선내 안내방송을 인용해 검사 결과가 6일 오전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CDC는 선사 및 캘리포니아 보건 당국과 협력해 그랜드 프린세스호의 이전 여정 및 현재 여정에 참여한 승객들과 연락하고 있다.

CDC는 "여러 주에 지난달 11∼21일 그랜드 프린세스호에 탔던 승객들의 위험성과 관리에 대해 통보했다"며 "이 크루즈선의 이전 여정에 동행했던 승객 중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사람은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크루즈선이 정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샌프란시스코 항구는 이 선박의 도착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 이 배는 검사를 위해 샌프란시스코 항구 인근 해상에 머물고 있다.

CDC와 캘리포니아주는 아직 이 선박이 정박할 항구를 결정하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