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통과 하루만에 압도적 승인…트럼프 요청안의 3배

미 코로나19 긴급예산 10조원 상원도 통과…트럼프 서명만 남아
미국 상원이 5일(현지시간)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83억 달러(약 9조8천억원) 규모의 긴급 예산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미국 내에서도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의회에 긴급 예산을 요청한 데 따른 것으로, 당초 요청한 25억 달러(약 3조원)의 3배 이상에 이르는 규모다.

AP통신 등 미 언론에 따르면 상원은 이날 표결에서 찬성 96대 반대 1의 압도적인 표 차로 법안을 통과시켰다.

공화당 중진인 랜드 폴(켄터키) 상원의원이 유일하게 반대표를 던졌다.

그는 먼저 다른 곳에서 연방 지출을 줄이지 않고 돈을 쓰는 것에 반대한다는 이유를 들었다.

상원 표결은 전날 하원에서도 415대 2의 압도적인 차이로 법안이 통과된 지 하루 만에 신속히 이뤄졌다.

앞서 공화당과 민주당은 협상을 통해 이 예산을 초당적으로 승인하기로 합의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긴급 예산에는 백신, 진단 검사 키트, 치료법의 연구 개발에 30억 달러 이상이 배정됐고 바이러스 예방과 대비, 발병 대응에 관한 공중 보건 활동에 22억 달러가 책정됐다.

항목별로는 연방 및 주·지방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에 대비하고 대응하는 데 20억 달러 이상이 사용되며 해외 바이러스 퇴치 지원에 13억 달러가 쓰인다고 AP는 전했다.

의약품이 필요한 이들에게 연방 공중 보건 기관이 이를 전달하는 명목으로 300만 달러가 책정됐고, 지역 보건 센터에 대한 보조금 지원, 중소기업 대출 등의 항목도 포함됐다.

또 아픈 사람이 의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원격 상담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건강보험 규정이 완화될 것이라고 AP는 전했다.

공화당 소속인 리처드 셸비 상원 세출위원장은 "나는 미국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어떠한 비용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믿고 있다"며 긴급 예산안에 대해 "공격적이고 강력한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초당적 법안 통과에 대해 "심각한 도전에 부응하는 중대한 합의"라며 "우리는 오늘 이것을 트럼프 대통령의 책상으로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법안이 송부되면 곧바로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미 언론은 전했다.

미 코로나19 긴급예산 10조원 상원도 통과…트럼프 서명만 남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