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관 페이스북 계정 통해 밝혀

북한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완화해 평양 시내 일부 상점들을 재개장하고 건강한 외교관에 대한 격리를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4일(현지시간) 자체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을 통해 "북한 외무성 의전국이 새 외교노트(공한)를 통해 (방역) 격리 기간이 종료된 2일부터 외교관 구역 내 외국인들을 위한 상점인 '평양' 외에 '대동강' 외교관 클럽과 '대성', '낙원' 등의 백화점들이 문을 열 것이라고 통보해 왔다"고 전했다.

러시아 대사관은 이어 "어제(3일) 모든 러시아 대사관 직원들과 그 가족들이 대사관 지역을 벗어나지 못했던 1개월간의 격리 뒤에 (평양 외교관 구역에 있는) '우호'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고 도시로 나갈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격리해제확인서를 발부받았다"고 소개했다.

대사관은 이어 러시아 외교관들이 방문 가능한 시내 시설 목록을 늘리기 위해 북한 외무성 직원들과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당국은 지난 2일부터 평양에 주재하는 각국 외교관에 대한 격리를 해제하고 방역 조치를 일부 완화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앞서 지난달 초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으로 외부 세계와의 연결 통로였던 중국, 러시아와의 항공·철도 교통을 전면 중단했다.

외국인의 북한 출·입국도 완전히 차단했다.

북한 외무성은 지난달 1일부터 자국 주재 외교관들에게 대사관과 외교관 구역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 격리 조치도 취했다.

"북한, 2일부터 자국내 외교관 격리해제…일부 상점 재개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