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귀국자'와 같은 조처…그 외 지역 불법 체류자는 귀가 조처 후 관찰
태국, 대구·경북에서 불법 체류한 태국인 귀국시 격리키로(종합)
태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한국의 대구와 경상북도에서 불법 체류하다 귀국하는 태국인들을 격리하기로 했다.

쁘라윳 짠오차 총리는 4일 한국 내 불법체류자 귀국 문제와 관련, 관련 부처간 긴급회의를 가진 뒤 이같이 밝혔다고 일간 방콕포스트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대구와 경북은 한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쁘라윳 총리는 불법체류자들은 귀국에 앞서 한국 정부로부터 1차 검사를 받게 된다면서, 발열 증상이 있는 이들은 귀국행 비행기에 탑승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탑승 전 발열 증상이 없었더라도 태국 귀국시 공항에서 발열 증상이 나오면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위해 격리된다고 쁘라윳 총리는 설명했다.

이어 대구와 경상북도에서 일해 온 태국인들은 정부 시설에서 14일간 격리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초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정부 특별 전용기로 귀국한 태국인 138명이 해군 기지에 14일간 격리된 바가 있다.

다만 대구·경북 외 다른 지역에서 일해왔고 한국 출발과 태국 도착시 발열 증상이 없는 태국인은 귀국 후 귀가할 수 있다면서, 이후 관계 당국이 건강 상태를 관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태국 외교부에 따르면 5천명 이상의 태국인 불법체류자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1일까지 한국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자진 신고했다.

이는 올 상반기까지 출입국관리사무소에 자진 신고하면 벌금을 물지 않고 재입국 금지 블랙리스트에 오르지 않는다는 한국 정부의 조치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 코로나19 환자가 폭증한 한국 상황으로 인해 위협을 느낀 태국인들이 귀국을 원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태국 정부는 보고 있다.

노동부는 이 중 이미 4천명가량이 입국한 것으로 추산했다.

쁘라윳 총리는 전날 1만명가량의 태국인 불법체류자들이 코로나19를 피해 한국에서 귀국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태국인 불법체류자는 지난해 7월 14만명을 기록했다는 한국 정부 통계가 있는 만큼, 코로나 사태 와중에서 10만명 가까운 불법체류자가 귀국할 수 있다는 관측도 일각에서는 나온다.

귀국하는 불법체류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태국 정부는 격리 시설로 사용할 장소를 물색하기 시작했다고 언론은 전했다.

한 소식통은 군이 각 지역 군부대에 부대 시설을 격리 센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방콕포스트는 보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