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추적해 강제 검사…"검사 거부시 기소"
이란서 귀국 자국민 2천명 놓친 섬나라 바레인 '바짝 경계'
바레인 정부가 이란에서 귀국했지만 미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 검사를 하지 못한 여행객의 소재를 추적하고 있다.

바레인 보건부가 29일(현지시간) 정오 현재 확인한 코로나19 감염자 38명이 모두 이란에 다녀왔기 때문이다.

바레인 내무부는 이날 낸 성명에서 이란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다고 공식 발표한 19일 이전 이란에서 온 입국자가 2월1일부터 18일간 2천292명으로, 이들 중 310명만 보건 당국에 전화를 걸어 검사받았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1천982명은 현재 소재를 파악하고 있다면서 이들의 신병을 확보해 의무적으로 검사를 받게 하고 이를 거부하면 기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바레인은 이란과 국교를 단절했기 때문에 이들 입국자 가운데 이란 국적자는 사실상 없고, 대부분이 바레인 또는 이웃 사우디아라비아 국적자로 알려졌다.

바레인은 21일 이란을 14일 이내에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으나 입국을 거부할 수 없는 자국민과 거주비자를 보유한 외국인은 격리·관찰한다.

바레인은 섬나라여서 전염병 확산에 특히 예민하다.

바레인에서는 24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보고됐다.

바레인은 왕실은 이슬람 수니파지만, 국민의 70% 정도가 시아파인 터라 시아파의 종주국 이란에 성지순례하러 가는 국민이 많다.

이란 정부는 바레인과 단교했으나 이들 시아파 무슬림 성지순례객은 입국을 허용한다.

바레인 성지순례객은 단교한 이란과 직항이 없기 때문에 주로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 샤르자를 거쳐 이란으로 입국한다.

이 때문에 바레인은 이들 UAE 공항을 오가는 항공편을 일시 중단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