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병력 치안유지 활동 투입…10여개 주에서 주정부-경찰 마찰

브라질 북동부 세아라 주에서 벌어진 경찰 파업으로 극도의 치안 불안 상황이 조성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세아라 주 정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전 6시부터 20일 오전 6시까지 24시간 동안에만 주 전체에서 29건의 살인 사건이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들어 지난 18일까지 발생한 살인 사건이 하루평균 6건인 점과 비교하면 경찰 파업으로 심각한 수준의 치안 공백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 정부는 말했다.

이날 새벽에도 주도(州都)인 포르탈레자 시내에서 최소한 2건의 살인 사건이 보고되는 등 경찰 파업 후유증은 계속되고 있다.

브라질 북동부 경찰파업으로 치안 공백…이틀새 살인사건 29건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카니발 축제도 영향을 받고 있다.

지역 언론은 이날까지 최소한 4개 도시에서 카니발 축제가 취소됐으며, 치안 불안이 계속되면 취소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세아라 주 경찰은 주 정부가 발표한 임금 인상안에 불만을 나타내면서 지난 18일부터 파업을 시작했고 경찰관 수백 명이 가세하면서 폭동에 가까운 사태로 확산했다.

이 과정에서 이 지역 출신 상원의원이 파업 중인 경찰관들로부터 총격을 받아 중상을 입는 사건도 일어났다.

브라질 북동부 경찰파업으로 치안 공백…이틀새 살인사건 29건
그러자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군 병력 동원을 승인했으며, 군 병력은 오는 28일까지 현지에 머물며 치안 유지에 나설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경찰 파업 사태가 주 정부의 재정 악화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전국 27개 주 가운데 최소한 12개 주에서 임금 인상 문제를 둘러싸고 주 정부와 경찰이 마찰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북동부 경찰파업으로 치안 공백…이틀새 살인사건 29건
한편, 세아라 주는 브라질에서도 치안이 상당히 불안한 지역으로 꼽힌다.

지난해 초에는 한 달여 동안 280여 차례 폭동이 계속되면서 대규모 피해를 냈다.

당시 곳곳에서 벌어진 총격전으로 사상자가 속출하자 연방정부는 400명의 군병력을 투입해 사태를 진정시켰다.

지난해 9월에도 40여차례 폭동이 일어나 시내버스 등 차량이 불에 타고 공공건물이 공격을 받았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통신·전력 시설이 불에 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