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외부인 진입 막고 체온 측정…이틀에 1번 1명만 외출
베이징 등 중국 4대 도시 모두 신종코로나 '봉쇄식 관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수도 베이징(北京)을 비롯한 중국 1선도시 4곳 모두 주거단지의 '봉쇄식 관리'에 들어갔다.

베이징시 신종코로나 예방·통제업무 영도소조 판공실은 엄격한 주택단지 봉쇄식 관리 조치를 내놨다고 중국중앙방송(CCTV)이 10일 보도했다.

아파트 등 주거단지와 마을의 엄격한 봉쇄식 관리 조치에 따라 거주민과 차량은 증명서가 있어야 진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외래 인원과 차량은 원칙적으로 단지 내에 출입할 수 없게 했다.

단지에 들어오는 사람은 마스크를 써야 하며 체온 측정도 시행한다.

택배와 음식 배달 서비스는 지정 구역에 배송한 뒤 고객이 스스로 찾아가도록 했다.

지역사회에서 전염이 발생하면 상황에 따라 아파트 라인 출입구 등을 폐쇄식으로 관리한다.

또한 신종코로나 상황이 심각한 곳을 14일 이내에 방문했던 사람은 자택에서 외출할 수 없다.

베이징의 많은 아파트에서는 이미 당국의 조치가 있기 전에 아파트 단지의 출입문을 하나만 남기고 폐쇄하고 단지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체온을 재왔다.

앞서 광둥(廣東)성의 광저우(廣州)와 선전(深천<土+川>) 은 지난 7일 모든 아파트 단지의 봉쇄식 관리 조치를 발표했다.

상하이(上海)도 대부분 지역을 준(準)봉쇄식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이번 주 기업들의 업무재개를 앞두고 신종코로나가 더 확산할 우려가 높은 가운데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중국에서 가장 경제가 발전한 1선도시 4곳이 모두 엄격한 통제 조치를 내놓은 것이다.

광둥성과 장시(江西)성, 장쑤(江蘇)성, 랴오닝(遼寧)성, 안후이(安徽)성 등도 봉쇄식 관리를 도입했다.

이 밖에도 쓰촨(四川)성 청두(成都),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 등의 대도시도 비슷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일부 도시는 엄격한 외출금지령을 내렸다.

후베이성 황강(黃岡)과 저장(浙江)성의 항저우와 원저우(溫州),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 등은 가구당 이틀마다 한 번씩 1명만 외출해서 필요한 물품을 사도록 했다.

심지어 허난(河南)성의 주마뎬(駐馬店)은 가구당 5일마다 1차례만 외출할 수 있게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