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간의 내전 종식을 위한 남수단 연립정부 구성 시한이 임박한 상황에서 또다시 폭력 사태와 인권유린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는 유엔 인권위원회의 경고가 나왔다.

8일(현지시간) AFP 등에 따르면 유엔은 내전 당사자인 살바 키르 대통령과 리크 마차르 반군 지도자가 2년 전 맺은 평화협정에 따라 오는 22일을 시한으로 세 번째로 연정 구성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폭력과 인권유린 행위가 증가하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연정구성 시한이 다가오는 상황에서도 내전 당사자간 합의가 아직껏 이뤄지지 않은 점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양측 지도부는 권력분점안 등 핵심 쟁점 현안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수단은 2011년 북부 수단으로부터 독립했지만, 영토가 32개 주로 나뉘면서 주 경계선을 중심으로 분쟁이 촉발됐다.

유엔은 최근의 상황과 관련해 평화협정에 명시된 세부 조항들의 완전한 이행과 통합군 창설이 미뤄지면서 폭력 사태가 발생해 분쟁이 또다시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유엔 남수단 인권위원회 위원인 앤드루 클래펌은 특히 남서부 예이 지역에서 무력충돌이 증가하는 데 주목한다면서 평화협정에 반대해 정부에 반기를 든 현지 반군들 간 충돌로 민간인들이 고향을 떠나고 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연정 구성을 위해 반군과 정부군을 함께 훈련해 단일 군대로 재편성하는 방안 역시 예산 편성 문제로 답보상태에 빠는 점 역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유엔은 남수단 정부가 해당 프로그램을 위해 약속한 예산의 절반 밖에 내놓지 못했다며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유엔 인권위원회는 또 언론과 인권운동가에 대한 적대적 행위가 늘고 시민사회단체 소속 여성들에 대한 보안요원들의 위협도 증가했다고 개탄했다.

남수단에서는 2013년 말 키르와 마차르의 불화로 종족분쟁 양상의 유혈사태가 이어지면서 지금까지 40여만명이 목숨을 잃었다.

유엔 "남수단, 연정구성 시한 앞두고 폭력사태 재연"
airtech-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