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안이 상원에서 부결됐다.

미 상원은 5일(현지시간) 오후 4시 본회의에서 권력 남용, 의회 방해 등 두 가지 탄핵안을 모두 부결 처리했다.

탄핵안이 부결됨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 탄핵 절차는 종결됐다. 상원에서 증인 없이 속전속결로 진행돼 이변 없이 종지부를 찍었다. 지난해 9월 24일 넬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의장이 탄핵 조사를 개시한 이후 4개월여 만이다. 지난해 12월 18일 하원 본회의에서 탄핵안이 가결된 후로는 49일 만이다.

권력 남용은 52대 48, 의회 방해는 53대 47로 무죄 선고됐다. 탄핵안 가결을 위해서는 정족수 전체 100명 가운데 3분의 2인 67명이 찬성해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잠재적 대선 라이벌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 수사를 종용하고, 이를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와 연계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이다.

잠재적 대선 라이벌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수사를 종용하면서 이를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원조와 연계했다는 의혹이다. 상원 탄핵심리 막바지에 이 정황에 대한 '폭탄 증언'이 담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내용이 일부 공개되기도 했으나, 볼턴 전 보좌관 등에 대한 증인채택안이 부결되며 걸림돌이 제거된 상태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목을 잡던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무죄 선고를 받으면서, 탄핵 리스크를 털어내고 재선 행보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측된다. 반면 민주당은 '우크라이나 스캔들' 불씨를 살리며 반(反)트럼프 진영 결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밤 국정연설에서 '위대한 미국의 귀환'을 선언하며 경제와 안보, 무역 등 치적을 나열하는 등 선거 유세를 방불케 하는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