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FOMC 기자회견서 "매우 심각한 문제…경제적 불확실성"
전반적 경기인식은 개선…1단계 미중 무역합의 속 "조심스러운 낙관론"
미 연준 의장 '신종코로나 악재' 우려…"파장 예의주시"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새해 첫 기자회견에서 주목을 받은 키워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武漢) 폐렴'이었다.

통화정책과 다소 거리가 있는 사안인 데다 경제적 파장을 예단하기 시기상조이지만, 상황에 따라선 중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경제에 부담을 가하는 악재로 번질 수 있다는 경계심리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파월 의장은 29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동결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신종코로나는 매우 심각한 문제이고, 바이러스가 상당한 인간적 고통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부터 언급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행 제한과 비즈니스 중단 등으로 중국, 아마도 전세계 활동에 일부 차질이 있을 것 같다"면서 "매우 주의 깊게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미국 경제에 미칠 잠재적 파장을 판단하는 게 우리의 틀"이라고 말했다.

최소한 중국 경제에는 단기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봤다.

파월 의장은 "불확실성이라는 관점에서 지금 추측하지는 않겠다"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것들을 비롯해 경제 전망에서 불확실성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대부분의 발언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오기는 했지만, 미국 중앙은행 수장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직접적인 우려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언론들도 파월 의장의 발언에 주목했다.

CNBC 방송은 "연준은 FOMC 성명에는 신종코로나 관련 언급을 자제했지만, 투자자들은 파월 의장이 직접 어떤 평가를 할지를 주목했다"고 전했다.
미 연준 의장 '신종코로나 악재' 우려…"파장 예의주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제외하면 전반적인 경제적 진단은 한층 개선된 모양새다.

파월 의장은 "세계 경제에 대한 조심스러운 낙관론을 갖는 근거가 있다.

글로벌 경기 반등을 확신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기대감을 갖는 징후가 있다"면서 "그 다음에 코로나바이러스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글로벌 경제를 짓눌렀던 무역갈등이 완화했다고 평가했다.

최근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문'에 서명한 것을 긍정 평가한 셈이다.

파월 의장은 "무역을 둘러싼 일부 불확실성은 최근에 줄었다"면서 "지난 2018년 중반 이후로 둔화했던 글로벌 성장세가 안정화하는 일부 신호가 있다"고 말했다.

통화정책 기조도 적절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당분간 금리를 조정할 가능성에는 일단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파월 의장은 완만한 경제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현재의 정책 기조가 성장을 뒷받침하기에 적절하다"고 말했다.

인플레이션은 점차 목표치(2%)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인플레이션 목표는 최대 2%가 아니라 2% 안팎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2%를 밑도는 현재 인플레이션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중에 풍부한 단기유동성을 공급하는 정책기조를 재확인하면서도 유동성 공급량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