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우크퓨 항만, 모델 프로젝트로 추진"
시진핑,  미얀마서  '일대일로' 인프라 지원협약…"영향력 확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미얀마 방문에서 양국이 인프라 프로젝트 촉진 등의 협약을 대거 체결했다.

19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들 협약 가운데는 중국-미얀마 경제회랑, 특히 벵골만의 차우크퓨 항만 프로젝트가 핵심이다.

신화통신은 차우크퓨 항만 프로젝트는 시 주석의 핵심 사업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의 모델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양국은 시 주석의 미얀마 방문 기간에 차우크퓨 특별경제구역 건설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시 주석은 전날 미얀마의 실질적 정부 수반인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과 만나 중국-미얀마 경제회랑 건설이 일대일로 사업의 "우선순위 중의 우선순위"라고 말했다.

차우크퓨 항만은 믈라카해협과 영유권 분쟁지 남중국해를 피해 인도양으로 통하는 새로운 무역·에너지 루트를 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 주석은 올해 해외 첫 순방지인 미얀마에서 이틀간 아웅산 수치 고문, 윈 민 대통령 등을 만나고 전날 저녁 베이징으로 돌아왔다.

중국 국가주석이 미얀마를 방문한 것은 19년 만이다.

미얀마 현지 언론에 따르면 양국은 33개의 양해각서 등을 체결했는데 이 가운데 13개가 도로, 철도, 에너지 등 인프라 관련이다.

이는 중국의 정치·경제적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로힝야족 학살 사태로 서방으로부터 고립되고 있는 미얀마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로이터통신은 전문가를 인용해 시 주석의 이번 방문에서 신규 거대 프로젝트는 합의된 것이 없다면서, 미얀마가 중국의 투자를 받는데 신중한 태도라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