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변호사 측근이 우크라 주재 전 미국대사 불법감시' 의혹 규명 나서
미국 탄핵 정국에 거리 뒀던 우크라, '입장 변화' 여부에도 시선
전 美대사 불법감시 받았나…우크라, '트럼프 스캔들' 수사 착수(종합)
우크라이나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탄핵 심판을 촉발한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 자국에서 불거진 몇 가지 의심스러운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16일(현지시간) AP 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당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루디 줄리아니의 측근들이 전(前)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 마리 요바노비치를 축출하기 위해 불법 감시를 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수사를 시작했다.

이번 의혹은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서 파생된 여러 논란 가운데 하나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경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수사를 우크라이나에 압박했다는 의혹으로, 요바노비치 전 대사는 트럼프 행정부의 우크라 압박에 동조하지 않다가 지난해 5월 경질된 인물이다.

요바노비치 전 대사는 줄리아니가 자신을 중상모략해 해임됐다는 주장을 펴왔고, 민주당은 지난 14일 우크라이나계 미국인 사업가인 레프 파르나스가 줄리아니와 나눈 비밀 문자 메시지를 공개하며 이들이 요바노비치 전 대사를 축출하기 위해 그를 불법 감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 美대사 불법감시 받았나…우크라, '트럼프 스캔들' 수사 착수(종합)
이에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러한 불법 활동을 무시할 수 없다"며 경찰의 수사 착수 사실을 전격 공개했다.

내무부는 "공개된 (문자) 메시지가 우크라이나 법률과 외교 관계에 관한 '빈 협정'을 위반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실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삼자에 의한 요바노비치 전 대사 불법 감시가 사실이라면 주재국의 외국 외교관 권리 보호를 규정한 빈 협정 위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수사 대상이란 설명이다.

내무부는 "우리의 목표는 실제로 우크라이나법과 국제법 위반이 있었는지, 혹은 그것(언론 보도 내용)이 2명의 미국인 (사업가) 사이의 비공식 대화 중에 나타난 허세나 가짜 정보인지를 조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무부는 미 연방수사국(FBI)에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그동안 트럼프 탄핵의 핵심 쟁점인 우크라 스캔들과 관련해 어떤 언급도 피하며 거리를 뒀기 때문에 이번 수사가 우크라이나 정부의 입장 변화를 시사하고 있는지에도 시선이 쏠린다.

NYT는 이번 수사 개시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이끄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과거 태도에서 '현저히 벗어나는 것'(a remarkable departure)이라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아울러 러시아 군 해커가 자국의 에너지 회사 '부리스마 홀딩스'를 해킹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리스마는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이 이사로 재임한 업체로, 러시아의 해킹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미국 정보기관이 주장해온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시도가 되풀이됐음을 의미한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