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대 기술 플랫폼이 휴대전화였다면 2020년대는 AR 글라스 시대"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10년내 증강현실 글라스서 혁신 나온다"
"2010년대의 기술 플랫폼이 휴대전화였다면 2020년대에는 증강현실(AR) 글라스에서 혁신이 나올 것이다.

"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9일(현지시간) 이처럼 대담한 주장을 내놨다고 경제매체 CNBC가 보도했다.

저커버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포스트에서 "2010년대의 기술 플랫폼은 휴대전화였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나는 전화기가 이 10년(2020년대)의 대부분 기간에 걸쳐 여전히 주요한 기기가 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2020년대의 어느 시점엔가 우리와 기술의 관계를 재정의하는 혁신적 증강현실 글라스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AR은 실제 현실 세계 위에 디지털로 구현한 사물을 포개서 띄우는 기술이다.

가상의 침대·식탁 등 가구를 내 집 방이나 부엌에 배치해보거나 가상의 옷이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등을 볼 때 이용되고 있다.

지금은 스마트폰에서 이 기술이 주로 쓰이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나 매직리프 같은 회사는 AR 전용 헤드셋을 이미 내놓았다.

페이스북 역시 AR 헤드셋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2014년 가상현실(VR) 기술의 선구자인 '오큘러스 VR'을 20억달러에 인수한 뒤 지난해 AR 게임 헤드셋 '리프트 S'를 내놨다.

또 그동안 오큘러스 VR 헤드셋도 몇 종류 출시했다.

아울러 작년 9월에는 페이스북이 '오리온'이란 암호명으로 AR 글라스 개발 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선글라스 브랜드 레이밴과 디자인 쪽에서 협업해 2023∼2025년 사이 출시한다는 목표라고 CNBC가 보도한 바 있다.

다만 현재까지 나온 VR·AR 기기는 여전히 너무 크고 무거워서 쓰기 불편하다.

저커버그도 "비록 일부 초창기 기기들이 투박해 보이지만 나는 이 기기들이 지금까지 사람이 만든 기술 플랫폼 중 가장 인간적이고 사회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AR이 갈수록 치솟는 주택 가격이나 지리적 기회의 불평등 같은 사회경제적 문제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저커버그는 "당신이 선택한 어디서든 살 수 있고 어떤 직업에든 접근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라"며 "우리가 만들고 있는 것의 결과를 내놓는다면 2030년까지는 이것이 현실에 훨씬 가까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