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도 문닫아…정부·노동계, 입장차 못 좁히고 대화 계속
프랑스 총파업 36일째…연금개편 반대 4차대회 열려
프랑스의 총파업에 36일째 이어진 가운데 9일(현지시간) 정부의 퇴직연금 체제 개편에 반대하는 제4차 총파업 대회가 전국에서 진행됐다.

이날 수도 파리와 마르세유, 낭트, 툴루즈, 클레르몽페랑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프랑스 전역 수십 곳에서는 정부의 연금개편 추진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프랑스 국철(SNCF) 노조와 파리교통공사(RATP)의 파업이 계속돼 전국의 철도 노선과 파리의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의 운행에 큰 차질이 빚어졌다.

각급 학교 교사 다수가 이날 파업에 동참해 많은 학교가 문을 닫았고, 파리의 관광명소인 에펠탑도 파업으로 문을 닫았다.

지난 7일 주요 정유 노조들이 시작한 파업이 이어졌고, 의사와 변호사 단체들도 가운과 법복을 벗고 전국 곳곳에서 파업 집회에 합류했다.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는 오는 10일 노동계 대표들과 다시 만나 연금개편안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프랑스의 역대 최장기간 파업 사태의 출구는 쉽게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지난 7일에도 노동부에서 회동해 연금개편안을 논의했지만, 견해차만 확인하고 대화가 끝났다.

프랑스 정부는 현재 직종·직능별로 42개에 달하는 퇴직연금 체제를 포인트제를 기반으로 한 단일 국가연금 체제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맞게 연금제도를 개편하고 단일연금 체제 도입으로 노동 유연성을 높이면서 국가재정의 부담을 줄인다는 목표다.

프랑스 정부는 현 연금 시스템을 그대로 둘 경우 2025년에 연금적자가 170억 유로(22조원 상당)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하지만 노동계는 정부 구상에 대해 "더 오래 일하게 하고 연금은 덜 주겠다는 것"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양측의 논의에서 쟁점이 되는 부분은 은퇴 연령이다.

파업을 주도하는 노동총동맹(CGT)은 정부의 연금개편안 전체를 폐기하라고 요구하는 반면에, 프랑스 최대 노조인 민주노동연맹(CFDT)은 은퇴연령을 현 62세에서 향후 64세 이후로 늦추는 것을 집중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은퇴연령을 늦추는 것 외의 연금적자를 메울 만한 다른 대안이 있을 경우 이 문제에서 양보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