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드와 정상회담…러 전문가 "'예측불가 트럼프'에 '일관된 푸틴' 대비"
중동 긴장고조 속 푸틴 시리아 전격 방문…내전 개입후 두번째(종합2보)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로 중동 긴장이 급격히 고조된 상황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새해 첫 외국 방문 일정으로 시리아를 찾았다.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이 7일 오후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를 방문해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과 만났다고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이 공개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이 (다마스쿠스) 공항에서 곧바로 시리아 내 러시아군 지휘센터로 향했으며 거기서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을 영접했다"고 설명했다.

두 정상은 군으로부터 현지 여러 지역 상황에 대해 보고를 들은 뒤 양자 회담을 했다.

중동 긴장고조 속 푸틴 시리아 전격 방문…내전 개입후 두번째(종합2보)
푸틴 대통령은 아사드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시리아의 국가성 및 영토 회복 과정에 큰 여정이 이루어졌으며, 다마스쿠스에서 평화적 삶이 회복돼 가는 징후가 역력하다는 점을 언급했다고 페스코프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아사드 대통령은 대테러 전쟁과 시리아의 평화 복원 과정에 러시아의 지원에 대해 러시아와 러시아군에 사의를 표시했다.

회담 뒤 푸틴 대통령은 아사드 대통령과 함께 다마스쿠스 시내를 둘러보고 그리스정교회 성모승천교회와 다마스쿠스의 랜드마크 유적인 우마이야드 모스크를 잇따라 방문했다.

두 정상의 현지 일정에는 양국 국방장관도 동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푸틴 대통령의 시리아 방문은 시리아내전 개입 이래 두번째다.

이날 푸틴 대통령이 터키 방문길에 시리아를 전격 방문한 것은 가셈 솔레이마니 제거 작전 후 불안이 급격히 고조한 국면을 러시아의 중동 내 영향력 확대 기회로 삼으려는 의도로 해석됐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회담에서 중동 정세와 관련, "불행하게도, 불안이 고조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시리아 국영 사나통신이 전했다.

친(親)크렘린 성향 싱크탱크인 러시아국제관계위원회의 안드레이 코르투노프 소장은 "안정이 흔들리고 위험이 커질 때, 불안정이 대두할 때 러시아는 중동 내 입지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동맹과 적에게 보내는 분명한 신호"라고 분석했다.

코르투노프 소장은 "도널드 트럼프의 예측불가능성에 대비해 러시아의 일관성이 더 이로워진 상황"이라고 해석했다.

중동 긴장고조 속 푸틴 시리아 전격 방문…내전 개입후 두번째(종합2보)
러시아는 시리아 내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한 대(對)테러전 지원을 명분으로 지난 2015년 9월부터 현지에 자국 공군을 파견해 내전에 개입했다.

시리아 북서부 흐메이밈 공군기지와 서부 타르투스 해군기지를 전초기지로 이용해 IS 근거지와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의 정부군에 맞서 싸우는 반군 부대들에 대규모 공습을 가하며 정부군을 지원해 오고 있다.

푸틴은 다마스쿠스 일정을 마친 뒤 이날 저녁 곧바로 터키 이스탄불로 이동했다고 크렘린궁이 전했다.

중동 긴장고조 속 푸틴 시리아 전격 방문…내전 개입후 두번째(종합2보)
크렘린궁은 앞서 푸틴 대통령이 8일 흑해 해저를 통해 러시아와 터키를 연결하는 '터키 스트림' 가스관 개통식 참석 등을 위해 터키 이스탄불을 실무방문한다고 밝혔다.

크렘린궁은 이날 자체 웹사이트에 올린 언론보도문을 통해 이같이 전하면서 푸틴 대통령이 현지에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도 회담한다고 소개했다.

푸틴 대통령과 에르도안 대통령은 회담에서 러-터키 양자 관계의 추가적 발전 문제와 시리아, 리비아 문제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크렘린궁은 덧붙였다.

터키 스트림은 러시아 남부에서 흑해 해저를 통해 터키 서부 지역으로 약 1천100km 길이의 가스관을 부설하고 터키와 그리스 국경 지역에 유럽 국가 공급용 가스 허브를 건설한 뒤 이후부턴 수입자인 유럽연합(EU) 국가들이 직접 자국으로 이어지는 가스관을 건설하도록 하는 사업 구상이다.

기존 우크라이나를 경유하는 가스관을 우회해 유럽 국가들로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새로운 파이프라인이다.

러 남부-터키를 연결하는 2개 노선의 파이프라인 가운데 1개는 터키에 대한 가스 공급용, 다른 하나는 남부 및 남동부 유럽 국가들에 대한 가스 공급용으로 건설돼 왔다.

이 가운데 8일 터키 공급용 가스관 개통식이 현지에서 열릴 예정이다.

신년 벽두부터 연이어 이루어지는 푸틴 대통령의 중동 국가 방문은 미국의 이란군 고위 지휘관 살해로 위기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중동 지역 분쟁에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과시하는 행동이란 해석도 나오고 있다.

중동 긴장고조 속 푸틴 시리아 전격 방문…내전 개입후 두번째(종합2보)
/연합뉴스